인테리어/인테리어(펌)

[스크랩] 쉽게 만들어 분위기를 내는 커튼 아이디어

쉐로모 2012. 8. 26. 07:57

1 레인보 밸런스가 돋보이는 컨트리풍 거실 커튼
         
       
거실 커튼은 크기가 큰 만큼 전체적인 모양에 디테일을 주기보다는 한 부분에만 장식을 넣어 악센트를 주는 것이 좋다. 밸런스 부분은 서툰 바느질 솜씨도 커버해 주고 커튼에 표정을 만들어 준다. 레인보 모양으로 만든 밸런스를 덧대어 사랑스러우면서도 귀여운 거실 커튼이 완성. 둥근 레인보 단면이 잘 만들어지도록 미리 밑그림을 그린 다음 재단을 하도록 한다. 바이어스 테이프를 두를 때에도 모양이 일정하게 되도록 미리 시침질을 한 다음 본 바느질에 들어갈 것.

준비물 | 150㎝ 폭 꽃무늬 원단 8마, 110㎝ 폭 체크무늬 원단 3마, 빨간색 바이어스 테이프 적당량

만들기 | 1. 꽃무늬 원단을 2등분한 다음 윗면을 남기고 양옆과 밑단을 접어 박아 시접을 정리한다.
2. 체크무늬 원단은 폭 150㎝길이 30㎝가 되도록 자른 다음 밑단을 레인보 모양이 되도록 잘 자른다.
3. ②의 밑단에 빨간색 바이어스 테이프를 둘러 정리하고, ①의 윗면에 이어 준다.

Tip
커튼 몸판 위에 밸런스를 얹고 밸런스의 윗단을 시접 부분만큼 접어 넣고 박아 밸런스와 커튼 몸체가 이어지도록 한다. 이어진 부분의 시접을 오버로크로 정리한다.
 
       
2 부부의 영문 이니셜을 새긴 욕실 커튼
         
       
욕실 커튼은 크기가 작아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여기에 장식만 적당히 덧붙이면 사랑스러운 분위기의 욕실을 만들어 주는 커튼을 완성할 수 있다. 이니셜 문자는 커튼의 완성도를 높여 주는 가장 확실한 장식 중 하나로, 직접 수를 놓거나 원단 시장에서 주문하여 새기도록 한다. 커튼 고리용 리본 테이프를 고정시킬 때는 반으로 접어 그 중심 부분을 손바느질로 원단에 이어 붙인다.

준비물 | 흰색 면 원단 110㎝ 폭 2마, 하늘색 리본 테이프 약간

만들기 | 1. 면 원단은 두 조각이 되도록 길이로 잘라 사방을 접어 박아 시접 정리한다.
2. 윗단이 30㎝ 길이가 되도록 접어 내린 다음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에 자수를 놓거나 이니셜 문자를 새겨 밸런스 부분을 완성한다.
3. 리본 테이프를 20㎝ 길이가 되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고정시킨 다음 리본으로 매듭을 지어 커튼 봉에 끼운다.

Tip
리본 고리는 여유 있게 만들어 커튼이 봉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한다.

 

3 단색과 스트라이프 패턴의 원단을 이어 붙인 평면 커튼
         
       
좁은 주방 창이나 아이들 방의 창에 어울리는 심플한 디자인의 커튼이다. 소박한 아이보리색 캔버스 천에 멀티플 스트라이프 패턴의 경쾌함이 어우러져 레트로 스타일의 창가 인테리어가 완성된다. 나무 단추를 달아 캐주얼하게 장식하니 완성도가 한껏 높아졌다.

준비물 | 아이보리 캔버스 원단 110㎝ 폭 0.5마, 스트라이프 캔버스 원단 110㎝ 폭 0.5마, 장식용 단추 6개

만들기 | 1. 아이보리 캔버스 원단과 스트라이프 원단을 창 크기에 맞도록 세로로 이어 붙인다. 스트라이프 원단의 윗단 시접을 접어 넣고 아이보리 천 위로 올라오도록 맞춰서 박음질한다.
2. 두 장의 원단이 이어지는 가장자리 시접 부분의 각을 잘 맞춘 다음 윗단과 옆단을 0.5㎝ 정도 접어 넣어 시접 정리한다.
3. 완성된 커튼의 가장자리에 장식 단추를 고정시킨다.

Tip
주름이 없는 디자인이므로 원단이 조금 들고 만들기도 쉽다. 덧붙이는 원단의 패턴에 따라 원하는 대로 분위기를 바꿀 수도 있으므로 바느질에 자신이 없는 경우라도 얼마든지 도전해 볼 수 있는 커튼이다.

 

4 체크무늬와 단색 천을 이어 만든 컨트리풍 거실 커튼
         
       
거실 커튼은 일단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만들기 어렵다고 겁먹기 쉽다. 하지만 간단한 디자인으로 선택하면 그 크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아 보인다는 장점도 있다. 우리 집 분위기에 딱 어울리는 거실 커튼을 직접 만드는 것은 만드는 이에게나 보는 이에게나 특별한 만족을 준다.

준비물 | 보라색 체크무늬 원단 150㎝ 폭 1.5마, 보라색 원단 150㎝ 폭 2마

만들기 | 1. 단색 원단은 길이로 4등분하고, 체크무늬 원단은 길이의 10㎝ 정도를 잘라낸 다음 다시 2등분한다.
2. 단색 원단 사이에 체크무늬 원단이 오도록 배치한 다음 쌈솔로 이어 박아 깔끔하게 마무리한다.
3. 옆단은 0.5㎝로 시접을 접어 넣어 박음질하고, 위와 아랫단은 5㎝ 정도 접어 넣어 박음질해 마무리한다.
4. 남겨둔 체크무늬 원단으로 12개의 리본을 만들어 커튼 핀이 끼워질 곳에 달아 장식한다.

Tip
단색과 체크무늬 원단이 이어지는 솔기 부분 위에 보라색 바이어스 테이프 또는 리본 테이프를 덧대어 박아 장식하면 파스텔 톤의 커튼에 악센트가 생긴다.

출처 : 예쁜나무의보물창고
글쓴이 : 은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