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힘/생각이있는글(펌)

[스크랩] 집중력 높이는 생활규칙7계명

쉐로모 2010. 11. 20. 18:31
집중력 높이기는 생활수칙에서 비롯된다. 생활이 불규칙하거나 흐트러지면 집중력을 높이려고 해도 불가능하다.
일상생활부터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



1_ 아침식사는 반드시 할 것

아이들이 늦게 일어나거나 꾸물거리면 아침을 거르기가 일쑤다. 그러나 5분만 서두른다면 아침을 먹고 등교할 수 있을 것이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집중력을 높일 수 없다.
아침식사는 두뇌활동을 왕성하게 도와주는 원동력이 된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아무리 집중력을 높이려 해도 영양적인 섭취부분에서 에너지를 발휘할 수 없다. 그러므로 집중력을 높이려면 아침식사를 반드시 챙겨 먹도록.
특히 시험 보는 날에는 꼭 아침식사를 먹어야 한다.


2_ 식사는 조금 부족하게 할 것
식사는 에너지원을 생산해주는 기본요소지만
식사는 부족하게 하는 것이 오히려 집중력을
높여준다. 식사를 많이 하면 쉽게 졸음이 온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소화기능이 어른에 비해
활발하다고 하지만 책상에 앉게 되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더부룩한 위에 신경을 쓰게
된다. 그러다 보면 아무리 집중을 하려고 해도 집중이 되지 않는다.
수시로 화장실을 드나들 수도 있다. 식사는
밥 공기의 80% 정도만, 많이 먹기 보다는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3_ 규칙적인 생활을 할 것
우선 집중력을 키우려면 일어나는 시간과 잠자는 시간, 식사시간도 엄격하게 지키도록 한다.
물론 규칙적인 생활은 가족 전체가 지키는 것이 좋다. 자녀 혼자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란 쉽지 않다. 가정의 패턴에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노는 시간과 공부하는 시간도 엄격히 관리한다.
노는 시간과 공부하는 시간의 개념이 불분명하면 집중력이 생길 수 없고 공부에 능률도 오르지 않는다.


4_ 잠은 하루 6시간 이상 잘 것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루 6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이론이다.
아이의 신체적인 발육을 위해서 오랫동안 잠을 자게 하는 경우가 있지만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6시간~8시간 정도 잠을 자게 하는 것이 좋다. 잠이 모자랄 경우에는 낮 시간에 1시간 정도 자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졸린 상태에서 공부를 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니 잠은 충분히 잘 수
있게 한다.


5_ TV는 적게 볼 것
TV시청은 아이의 공부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집중력을 높이는데에도 방해가 된다.
일부 자료에 의하면 초등학생이 TV시청을 하면 평균 3점을 낮춘다는 통계가 있다. 그리고 TV시청은 휴식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노동시간을 보내는 꼴이 된다. TV를 볼 때면 오락 프로그램이라고 하더라도 신경을
곤두세워서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부를 시작할 때에도 한동안 TV의 영상이 머리에 남아 집중력을 높일 수 없다.


6_ 불필요한 자극은 줄일 것
공부는 집중해서 해야 한다. 그러나 가정은 우선 편안한 휴식처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러다 보면
불필요한 일을 아무 때나 하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자녀가 공부할 때에는 불필요한 일은 가급적 하지 않아야 한다. 주변이 어수선하면 산만해지기 쉽고 집중을 하더라도 금방 흐트러진다.
아이가 공부할 때에는 정신을 한곳에 모을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무심코 TV를 크게 틀거나 큰소리로 얘기를 하는 것도 삼가야 한다.


7_ 자신감을 키워줄 것
“나는 할 수 있다” 와 “나는 할 수 없다” 의 차이는 엄청나다.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면 어떤 어려운 일이라도 해결할 용기를 가진다. 집중력 또한 자신감에서 나온다. 매사에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하나의 일을 해결했을 경우에는 칭찬을 통해 용기를 북돋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 이지데이

출처 : 왕비재테크
글쓴이 : 나무의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