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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학년이 올라가도 수학을 잘하게 하려면?

쉐로모 2009. 6. 5. 20:21

* 책을 많이 읽게 한다


독해력은 수학 문제를 풀 때도 참 중요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연산이 기껏 사칙연산뿐이라 해도 그
연산이 어떻게 조합되어야 하는지 아는 것은 결국 문제를 해독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 저학년 때부터 ‘문장제 문제집’을 많이 보게 한다


수학은 어떤 ‘상황’에서 시작된 것이 많다. 따라서 수나 도형으로만 된 문제집 보다는 문장제 문제가
들어 있는 문제집을 풀어 볼 것을 권한다. 단순 계산이 아니라 ‘문장제 문제를 통한’ 계산을 다뤄 본 경험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토양이 되고 문제가 어렵게 나와도 해결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 노트에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보다는 ‘아이디어’에 비중을 둬야한다


H라는 학생은 정리를 잘하는 것에 너무 비중을 두는 습관 때문에 정작 경시대회에 나가서는 큰 상을 받지
못했다. H는 자기가 아는 것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매주 잘했지만, 처음 보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손을 대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남이 풀어 놓은 것을 노트에 옮기고 그 속에서 나름대로 재구성을 잘했지만
문제를 처음 볼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순간적인 발상을 잡으려는 노력은 적기 때문에 실마리를 잡는 데 항상
힘들어했다.
따라서 평소에, 문제의 핵심을 먼저 파악하고 그것을 포인트로 잡는데 비중을 두고 연습한 다음,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정리하는 순서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 자신감을 갖도록 해준다
수학 실력은 머리보다는 ‘학습하는 태도’가 더 많이 좌우한다. 그리고 그 태도가 장기적으로 보면
결국엔 수학적인 머리로 연결되어 머리가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바람직한 수학
학습 태도는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다.

 

* 아이를 믿어 주세요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적 기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엄마의 태도와 마음가짐’이다. 바른 태도, 생각하는
바른 습관을 가진 아이가 수학을 잘하는 것처럼, 바른 태도를 가진 엄마가 아이를 잘 지도할 것이다.

아이를 끝까지 믿어주고 기다려주면서 적절한 관심을 쏟는다면 아이는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할 것이다.

출처 : 오름교육연구소
글쓴이 : 수학사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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