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재테크/경제,재테크,(펌)

[스크랩] 스티븐 코비의 시간관리 매트릭스

쉐로모 2012. 10. 31. 12:14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 결정이고, 옳은 의사 결정을 하려면 '생각하는 시간'

필수다. 성공하는 리더들의 공통점은 '생각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는 데 있다.

하지만 밀려드는 전화와 이메일, 그때그때 닥친 위급한 일들을 처리하다 보면

'생각하는 시간'을 내기가 말처럼 쉽지 않다.

똑똑하게 시간 관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 4계명을 활용하자.

 

①시간 씀씀이를 파악하라.

시간 관리의 첫 단계는 현재 내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객관적으로 분석해 보는 것이다.

하루 동안 무슨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일지에 기록하고, 1주일 동안의 시간을 분석해 보면 두 가지

이유로 놀라게 될 것이다. 특정한 일에 생각보다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중요한 일에 너무 적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②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스티븐 코비 박사가 제시한 '시간 관리 매트릭스'는 업무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가장 많이 활용되는 도구다.

업무의 성격을 중요함과 긴급함이라는 두 가지 기준으로 구분하는 이 매트릭스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이다. 큰 그림을 그리려면 긴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고민하는 데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③과감하게 위임하라.

업무의 세부 사항을 챙기는 것은 부하 직원의 역할이다. 중요한 일에 몰입하려면 업무를 과감하게 위임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으로 업무를 위임하려면 다음 세 가지를 실천해야 한다.

 

▲위임할 적임자를 찾을 것

▲지나치게 간섭하지 말고 합리적으로 모니터링할 것

▲위임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④시간 방해 요소를 제거하라.

첫째, 어렵거나 하기 싫은 일을 미루는 식의 나쁜 습관을 고쳐야 한다.

둘째, 집중 업무시간을 정하는 식으로 외부적인 방해 요소에 대처해야 한다.

셋째, 다중 작업(멀티태스킹)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라.

 

 

       시작한 일은 반드시 마무리 지은 뒤 다음 일로 넘어가고,

     일을 하는 도중 다른 업무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종이에 적었다가  퇴근길에 펼쳐보고 생각하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분, 10분 만에 할 수 있는 일이 의외로 많다.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자투리 시간이 더 빛을 발할 것이다.

출처 : 왕비재테크
글쓴이 : 인디핑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