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함과 권한을 착각하지 말라
세일즈를 하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알겠지만, 세일즈의 핵심은 누가 열쇠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대답은 당신이 찾아야 한다. 실제로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조직마다 다르다. 실질적인 의사결정자를 찾아라.
2. 눈에 보이는 것과 신뢰를 혼동하지 말라
자기 이익만 챙길 셈이면, 특히 종교단체는 절대로 가입하지 말라.
그런 속셈은 금방드러날 것이고, 오히려 당신의 값만 떨어지게 된다.
3. 구걸하지 말라
큰 부탁은 큰 일에 쓸 수 있도록 예비해 두어라.
닭을 잡는데 소 잡는 칼을 쓰지 말라. 쓸데없이 활시위를 너무 당겨서는 안 된다.
4. 거절을 두려워하지 말라
큰 부탁을 해야 할 것이 있을 때 상대가 거절할 것이라고 속단하지 말라.
물론 거절당할 수도 있다. 그러나 부탁할 가치가 있다면 미리 겁먹지 말고, 일단 부탁하라.
5. 호의에 대한 감사는 구체적으로 표시하라
누군가가 당신에게 호의를 보여주었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라.
저녁식사나 꽃, 캔디상자, 술 한 병, 카드 또는 전화 한 통이라도 좋다.
그들은 당신에게 호의를 베풀 의무가 없다는 점을 기억하라.
6. 회사의 네트워크와 당신의 네트워크를 혼동하지 말라
직장에서 자신을 지키고 싶다면, 당신의 네트워크가 회사의 네트워크보다 최소한 한 발 앞서가야 한다.
- 다른 부서의 업무를 도와주고 후원하라. 그러면 구조조정시에 다른 부서로 자리를 옮길수 있다.
- 다른 부서와의 의사소통 통로를 유지하라
- 외부인들이 당신의 회사나 업계를 보는 시각을 파악하고 회사내 당신의 역할을 변화시켜라
- 회사가 어떤 능력을 가진 사람을 대우하게 될지 미리 파악하라
- 해직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외부 구직 네트워크와의 관계를 마련해두라
7. 남을 돕는데 늑장을 피우지 마라
도움 요청이 왔을 때, 대가가 없다 하더라도 도와줘라.
소문은 총알보다 빨리 당신의 휴먼 네트워크로 퍼지게 될 것이다.
8. 나이를 먹는 것은 당신의 네트워크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다.
네트워크의 질은 당신이 어떤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접근했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그 정보와 지식이 낡고 진부하다면, 당신이 갖게 될 네트워크 질도 마찬가지로 낡고 진부해진다.
시대에 뒤떨어지지 마라.
9. 직접 접촉의 가치를 과소평가하지 말라
소규모 업체가 살아남아 번창하려면, 대형 업체에서는 불가능한 인간적 서비스와 고객에 대한 관심을 강화함으로써
고객 또는 예비 고객과의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하이터치'전략, 즉 고객과의 긴밀한 접촉은 대형 배장들의 특가품과 똑같은 전략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오랜 단골을 붙들어 두는 것은 새로운 단골을 만드는 것보다 훨씬 비용이 적게 든다.
10. 모르면 물어보아라. 설령 알고 있어도 물어라
고객 설문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물어라.
거래처 또한 중요한 정보의 원천 가운데 하나이다.
부탁만 하면 그들은 당신이 생각하지도 못했던 막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이다.
발췌 :<목마르기 전에 우물을 파라> 하비맥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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