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패션,뷰띠(펌)

[스크랩] 옷 못입는사람 & 잘 입는사람, 무슨차이?

쉐로모 2009. 8. 30. 23:07

 

해마다 수많은 유행 스타일과 넘쳐나는 다양한 아이템으로 옷차림에 멋스럽게 스타일을 주기도 하지만 늘 유행만 쫓아갈 수도 없는 것이다. 유행만 따라하자니 지갑이 울고, 옷장 속 늘 있는 옷으로 스타일을 보여주기에 기본 아이템 부족과 소품의 활용도를 잘 몰라 옷 입기가 힘들 때가 사실상 더 많다. 하지만 옷 잘 입는 사람들은 아이템에 있어서 최대한 베이식한 아이템으로 스타일을 돋보여주고 소품으로 멋진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옷을 잘 입지 못하는 사람들은 스타일은 나와 상관없거나 편안한 옷차림이 제일 좋은 것이라 생각하고 집에서 입는 옷인지 외출복인지 알 수 없는 스타일을 외출복으로 선택하기도 한다. 스타일에 관심이 많고 브랜드를 선호하지만 옷차림은 싸구려 옷보다 스타일리시하지 못하고 촌스럽거나 어색한 옷차림으로 불편해 보이는 사람들도 많다.
이렇게 옷차림에 차이가 나는 것은 뭘까?

타고난 감각으로 옷을 잘 입는 사람들도 있고 패션에 대한 관심도 그리고 관심은 많지만 스타일에 대한 실수와 착각이 옷 잘 입는 사람들과의 차이가 나는 것이다. 하지만 감각이 없어도 이젠 옷차림이 이시대 경쟁력이다.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아니면 주부이든 옷차림은 사회의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가치관과 그 어느 장소에서 자신을 돋보이고 중요한 사람으로 만들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어울리는 스타일에 대해 관심 있게 관찰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타일의 집착이나 착각을 버린다면 오히려 옷차림이 자연스럽고 멋스럽게 연출할 수 있는 것이다.

 

   

 

옷 못 입는 사람들의 선택하는 스타일과 착각들

 

1. 화려한 프린트와 장식이 많으면 멋지다는 생각

단색의 심플한 옷보다 프린트가 많고 장식이 많은 옷은 일단 시선을 가게 한다. 프린트 옷은 다른 사람들과 구분이 되고 시선을 주는 것이지만 잘못 스타일링을 하면 시선은 받을 수 있어도 결코 멋진 옷차림이 되기 힘든 것이다. 옷차림에 자신 없는 사람들이 프린트나 꽃무늬 프린트와 장식이 많은 옷을 착용하는 것을 많이 본다. 특히나 화려하고 큼직한 프린트 옷에 상의, 하의에도 프린트와 장식이 많아 전체적으로 난해한 스타일을 보여주는데 거기다 과감한 액세서리까지 착용한다면 보는 사람도 난감하다. 화려하고 장식이 많아 예쁘고 화려할지언정 전체적으로 촌스럽고 과도한 장식으로 스스로를 장식된 사람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 옷 잘 입는 사람들의 프린트 스타일링

프린트가 있는 옷은 상의나 하의에 포인트를 준다. 한곳에 포인트를 주어 프린트 옷을 부각하며 때론 단색 베스트나 프린트 원피스에 단색의 카디건으로 시선을 분할시켜 과도한 프린트를 부각시키지 않게 멋스럽게 프린트를 보여준다. 통통한 체형은 작은 무늬보다 큰 무늬를 선택해 하의를 짙은 컬러의 단색으로 매치하고 왜소한 체형은 상의에 프린트나 장식이 있는 스타일로 볼륨 있게 매치한다면 자연스런 스타일을 보여준다. 화려한 프린트와 장식 있는 옷에는 소품과 액세서리는 자제하고 착용할 경우에는 단순한 소품을 이용한다.

 

2. 하이힐만이 스타일을 완성한다는 생각

하이힐은 여성에 있어서 섹시함과 동양인에게 숙명적인 짧은 다리도 길게 보여주는 아이템이다. 이것이 하이힐의 매력이고 옷차림에 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무조건 모든 옷차림에 하이힐을 착용한다면 정말 힘들지 않을까? 하이힐도 어울리는 옷차림이 있는 것이다. 모든 옷차림에 하이힐을 착용하고 그래서 길게 보여 만족을 느낀다 해도 자신만 만족을 느낄 뿐 다른 사람도 멋지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하이힐이다. 하이힐도 옷차림에 스타일에 따라 어울리는 스타일이 있는 것이다. 하이힐에 어울리는 않는 옷차림은 짧은 미니 팬츠나 스커트. 캐주얼 차림 그리고 롱 프린트 맥시스타일이다. 길게 보이기 위해 짧은 하의에 높은 굽의 하이힐은 불편한 걸음걸이를 보여주며 섹시하거나 길게 보이는 다리를 보여주기보다는 촌스러움을 줄 수 있다. 아무리 하이힐이 유행한다고 모든 옷차림에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 옷 잘 입는 사람들의 슈즈 스타일링

멋스럽게 슈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짧은 하의에 5cm이하의 슈즈를 착용하거나 플랫 슈즈로 상큼함을 보여주고 체형을 길게 보여주고 싶으면 발목에 꼭 맞는 앵글부츠나 발목을 감싸는 샌들로 짧은 하의에 균형을 잡는다. 하이힐을 착용하는 스타일에는 H라인 스커트. 드레시한 원피스와 스커트. 주름장식이 있는 큐롯팬츠 그리고 정장 팬츠와 와이드 팬츠에 하이힐을 착용한다. 스타일에 따라 슈즈를 선택하고 키와 상관없이 전체적인 스타일 느낌을 중요시 한다.

 

3. 옷이 많아야 스타일리시하다는 생각

옷을 잘 입지 못하는 사람들은 옷장에 옷이 가득하다. 몇 년 전부터 구입한 옷부터 최근 유행 옷까지 쌓이고 쌓여 옷장은 넘쳐난다. 풍요 속에 빈곤이라 했던가? 그 많은 옷이 있어도 정작 입고 싶은 멋진 옷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계속되는 슈퍼홀릭에 빠져 당장 입을 옷을 다시 구입한다. 옷이 많아야 옷 입기가 쉬울 거란 생각 또한 옷을 멋스럽게 입지 못하는 사람들의 착각이다.

 

- 옷 잘 입는 사람들의 패셔너블한 스타일링

쇼핑할 때 노하우를 보면 한 벌을 구입하더라도 오래 입을 수 있는 스타일인지. 너무 유행 아이템인지 잘 파악해서 오랫동안 다른 옷과 매치가 쉬운 것으로 선택한다. 많은 옷이 없더라도 매치가 쉬운 아이템과 디자인으로 선택해 어떤 옷과도 잘 어울리려 옷 입기가 쉬워지며 몇 년을 입어도 지겹지 않고 멋지게 스타일링 한다. 여기서 소품을 적극 활용하는데 단순하거나 자주 보여주었던 의상을 다양한 소품으로 예를 들어 스카프나 머플러로 새롭게 연출하고 같은 재킷에 이너웨어를 다르게 연출하여 늘 새로운 스타일을 보여준다.

 

4. 남들이 멋진 스타일을 입으면 자신에게도 어울린다는 생각

우린 최신 트렌드이고 남들도 즐겨 입는 유행하는 아이템이라 구입을 한다. 하지만 대중교통이나 거리에 자신과 똑같은 옷이나 너무 닮은 스타일로 당황하고 그 자리를 빨리 피하고 싶은 경우를 한두 번은 경험했을 거라 생각한다. 그런 상황을 경험하게 됐다면 그 옷은 사실 입고 싶지 않고 옷장 속에서 한 동안 자리만 차지하게 된다. 유행하는 아이템은 매력적이고 트렌드를 반영하는 패셔너블한 사람으로 인식된다. 그렇다고 유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모두 다 패셔너블하고 멋지다면 거리는 온통 같은 스타일을 입은 사람들만 있을 것이다. 하지만 거리에서는 유행 아이템을 즐기는 사람보다 더 다양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보여주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이다. 유행하는 아이템이고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타일이라 ‘나도 입어봐야지‘하고 따라 하기보다는 나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인지부터 고민을 해야 한다.

 

- 옷 잘 입는 사람들의 스타일링

유행에 끌려 다니지 않는다. 거리에서 비슷한 옷차림을 보고 싶지 않으며 자존심과 자신만의 개성이 있다. 오히려 자신의 독특하고 멋진 스타일을 남들에게 보여주어 새로운 유행을 창출한다.

 

5. 옷은 비싼 것 하지만 소품은 아무거나 해도 좋다는 생각

한 후배는 연봉이 일억이 넘는 잘나가는 직장인이지만 그녀는 옷은 고가의 브랜드를 즐겨한다. 하지만 그녀가 착용하는 가방이나 구두는 정말 싸구려인 만 원대 소품을 착용하는데 그녀의 말은“ 옷만 비싼 것 입으면 돼요. 가방이나 구두는 아무거나 해도 좋죠. 사람들은 옷을 보거든요” 라고 말한다. 옷! 중요하다. 하지만 전체적인 스타일의 완성은 소품이라는 것을 그녀는 모르는 것 같다. 아무리 비싼 옷을 입어도 스타일을 완성하는 소품에서 옷과 어울리지 않는 싸구려 느낌을 주는 가방과 구두는 스타일을 망친다. 그렇다고 싸구려 상품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저렴하게 소품과 액세서리로 의상에 맞게 멋을 스타일링을 할 수 있다. 문제는 옷만 비싼 옷을 입어야지 멋지게 돋보인다는 생각이다.

 

- 옷 잘 입는 사람들의 소품 스타일링

옷 잘 입는 사람들은 저렴한 것과 고가의 상품을 매치한다. 예를 들어 옷은 저렴하게 하지만 소품은 스타일을 보여주는 독특하고 개성 있는 아이템을 선호한다. 의상을 선택하는 투자와 시간보다 소품을 더 신중하게 투자를 한다. 옷은 스타일을 보여주는 중요한 것이지만 옷을 돋보이고 스타일을 완성하는 것은 소품이고 이것을 적절하게 매치하는 것이 옷 잘 입는 사람들의 스타일링이다.



  

 

 

 

출처 : 점포 비주얼 머천다이징
글쓴이 : 머쉬룸M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