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나가며
오직 국정 한 권으로 되어 있는 우리 나라 현실에서 교과서는 아직도 상당한 권위를 갖고 있다. 현대에 와서 ‘교과서적인 사람’, ‘교과서대로 사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더 강하게 드러나곤 있지만, 아직도 교과서에 나와 있는 것은 다 옳다는 그대로 믿는 분위기인 것만은 확실하다.
또한 초등교육의 목적(초․중등 교육법 제38조)에도 나와 있듯이, ‘초등학교는 국민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것에 있고, 교과서는 이 법에 근거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 기준에 제시된’, 교육과정이 구현되어 태어났으므로, 결국 초등 미술 교육에서 초등 미술 교과서는 미술교육의 ‘기초’ 내용을 담아내야 하고, 미술 교육의 ‘기초’를 책임져야 할 부분이 크다.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지도서에는 단원마다 ‘위 단원 지도 계획은 하나의 예시안이므로 이를 학교 상황이나 여건, 학생들의 수준 등을 고려, 재구성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는 문구가 친절하게 들어 있다. 이 점은 제7차 교육과정 연구와 개발에 참여했고, 지난 12월 한국미술교육학회가 주최한 ‘현행 미술 교과서의 진단 및 새로운 방향 모색’이라는 학술대회에 발제자로 참여한 교육인적자원부 박은영 연구원이 발표 때마다 힘주어 강조한 대목인데, 이는 현재 현장의 미술 교육 문제를, 심지어 미술 교과서의 문제조차 오로지 교사에게 떠 넘기려는 책임 전가용 카피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교육 과정 내용이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교육 과정의 구현으로 태어난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그 교과서로 교육 과정이 구현하는 바를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또 그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적용 하기 힘들고 외면 당한다면, 일단 교과서에 문제가 있는 것은 맞는 것이다.
미술 교과서가 제7차 미술교육과정에서 밝힌대로 ‘또 하나의 자료’라면, 연구 개발자들이 주장하는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이 비록 없다 하더라도, 최소한 미술 교과서로만 가르치면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뜻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또 하나의 자료’라는 말 속에는 미술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미술 교육과정을 구현할 수 있는 자료 가운데 하나’인데 게다가 국가에서 발행한 것이니, 굳이 다른 자료를 쓰지 않고도 미술 교과서만 가지면 미술 교육 과정의 내용을 최소한은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또 하나의 자료’라는 말로는 결코 미술 교과서의 책임을 면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우리의 미술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교사로서 현장에서 느꼈던 바를 조목조목제시해 보았다. 개인적으로 이번 발제 자료를 준비하면서, 미술 교과서를 새삼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다. 그런 뜻에서 필자가 지적한 문제점들은 현장 교사로서 교과서를 새롭게 보고 해석하려는 필자의 개인적 시도라고 보면 된다. 이 자리는 바로 공유의 자리이다. 앞으로도 문제점을 스스럼없이 발표하고 토론하는 이런 자리가 많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끝]
<자료1>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목차(5,6,7차)
3학년 |
5차(1990년 3월 1일~) |
6차(1996년 3월 1일~) |
7차(2001년 3월 1일~) |
1. 경험한 것 나타내기
-재미있게 본 일, 즐거웠던 일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즐거웠던 일들을 판화로 나타내기
-느낌이나 생각을 그림으로 나타내 기
-즐겁게 놀았던 일이나 본 것을 조 소로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하고싶은 일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이야기나 음악을 듣고 느끼거나 생각나는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이야기를 듣고 상상하여 조소로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한 가지 색으로 나타내기
-주변을 관찰하여 모양과 색의 특 징이 나타나게 그리기
-표정이나 움직임이 나타나게 그리 기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타내기
4. 모양을 생각하여 꾸미기
-따뜻한 느낌의 색과 차가운 느낌 의 색으로 꾸미기
-알리는 것 꾸미기
5. 환경 꾸미기
-공부방 꾸미기
-표시물 꾸미기
6. 쓸모를 생각하여 만들기
-필통이나 편지꽂이 만들기
-그릇 만들기
-놀잇감 만들기
7. 붓글씨로 나타내기
-붓의 성질 익히기
-바른 자세 익히기
-점과 선으로 나타내기
-ㄱ, ㄴ, ㅁ, ㅅ, ㅇ 쓰기
- ‘우리’ 쓰기
8.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작품의 주제, 표현 방법 등에서 재미있는 점을 이야기하기
9. 자연미 감상하기
-주변의 자연미 감상하기 |
1. 미술과 생활
-자연미 감상하기
-조형미 감상하기
2. 느낌 나타내기
-경험한 것 나타내기
3. 상상하여 나타내기
-상상한 것 나타내기
4. 보고 나타내기
-여러 가지 재료로 나타내기
5. 꾸미기와 만들기
-색의 느낌을 알고 꾸미기
-표지판 꾸미기
-초대장 꾸미기
-우리 마을 꾸미기
-연필꽂이 만들기
6. 붓글씨로 나타내기
-재료와 용구의 사용법 익히기
-붓의 성질 익히기
-기본획 쓰기
7. 작품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8. 느낌 나타내기
-느낌이나 생각한 것 나타내기
9. 상상하여 나타내기
-이야기를 듣고 상상하여 나타내기
-재미있는 방법으로 나타내기
10. 보고 나타내기
-한 가지색으로 나타내기
-친구 모습 나타내기
11. 꾸미기와 만들기
-그릇 만들기
-방 꾸미기
12. 붓글씨로 나타내기
-ㅅ, ㅈ, ㅊ 쓰기
-ㅇ, ㅎ 쓰기
-판본체로 ‘나무’ 쓰기
13. 작품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우리 고장의 미술품 감상하기
|
1. 자연의 아름다움
-자연의 아름다움 감상하기
-자연의 아름다움 표현하기
-자연을 표현한 작품 감상하기
2. 생활 속의 이야기
-생활 속의 장면을 그린 작품 감상 하기
-경험한 것, 생각한 것 표현하기
-종이판을 만들어 찍어보기
3. 여러 가지 색
-색에 관하여 이야기하기
-여러 가지 색으로 표현하기
4. 표정과 느낌
-얼굴 표정을 살펴보면서 느낌 이야 기하기
-여러 가지 표정의 얼굴 표현하기
5. 찰흙의 세계
-찰흙 작품 감상하기
-찰흙으로 만들기
6. 움직이는 놀잇감
-움직이는 것 찾아보기
-움직이는 놀잇감 만들기
7. 붓의 성질
-재료의 용구와 사용방법 알아보기
-여러 가지 선으로 표현하기
8. 판본체로 쓰기
-바른 자세로 판본체의 기본획 익히 기
-가로획과 세로획 쓰기
-꺾은 획 쓰기
-판본체로 ‘나라’ 쓰기
-비스듬한 획 쓰기
-판본체로 ‘서로’ 쓰기
9. 문자와 초대장
-여러 가지 문자와 초대장 감상하기
-문자 꾸미기
-초대장 꾸미기
10. 의상과 장신구
-우리 나라의 전통 의상과 장신구 감상하기
-의상과 장신구 만들기
11. 아름다운 실내
-아름답게 꾸며진 실내에 관하여 이 야기하기
-실내 꾸미기
12. 우리 고장의 미술품
-우리 고장의 미술품을 볼 수 있는 곳 알아보기
-우리 고장의 미술품 감상하기
-우리 고장의 미술품 자료집 만들기 |
4학년 |
5차(1990년 3월 1일~) |
6차(1996년 3월 1일~) |
7차(2001년 3월 1일~) |
1. 경험한 것 나타내기
-재미있게 본 것, 즐거웠던 일 등 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느낌이나 생각 그리기
-즐거웠던 일들을 판화로 나타내기
-인상깊었던 일들을 조소로 나타내 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듣거나 읽고 생각나는 것 그리기
-하고 싶은 일 그림으로 나타내기 -재미있게 상상한 것 조소로 나타 내기
3. 보고 나타내기
-엷게 색칠하여 나타내기
-모양과 색의 특징이 나타나게 그 리기
-대상을 관찰하여 조소로 나타내기
4. 모양을 생각하여 꾸미기
-비슷한 색과 반대색으로 꾸미기
-비슷한 모양으로 무늬 꾸미기
-알리는 것 꾸미기
-손수건 무늬 꾸미기
5. 환경 꾸미기
-실내 환경 꾸미기
-교실 꾸미기
-벽걸이 만들어 꾸미기
6. 쓸모를 생각하여 만들기
-상자 만들기
-모자 만들기
-꽃 만들기
7. 붓글씨로 나타내기
-‘내일’ 판본체로 쓰기
-‘시계’ 판본체로 쓰기
-‘하늘 바다’ 판본체로 쓰기
-‘우리’ 정자로 쓰기
-‘나라’ 정자로 쓰기
-‘어머니’ 정자로 쓰기
-‘가을’ 정자로 쓰기
-‘시내’ 정자로 쓰기
8.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작품의 주제, 표현 방법 등의 재 미있는 점 이야기하기
9.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조형품 감상하기
-자연미 감상하기
|
1. 미술과 생활
-자연미 감상하기
-조형미 감상하기
2. 느낌 나타내기
-경험한 것 나타내기
3. 상상하여 나타내기
-상상의 세계 나타내기
-재미있는 방법으로 나타내기
4. 보고 나타내기
-친구 모습 나타내기
-여러 가지 대상을 관찰하여 나타내
기
5. 꾸미기와 만들기
-색의 느낌을 생각하여 꾸미기
-모양을 생각하여 꾸미기
-염색하여 꾸미기
-실내 환경 꾸미기
6. 붓글씨와 만들기
-판본체로 ‘우주’ 쓰기
-판본체로 ‘파도’ 쓰기
-판본체로 ‘높은 하늘’ 쓰기
7. 작품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8. 느낌 나타내기
-느낌이나 생각한 것 나타내기
9. 상상하여 나타내기
-이야기를 듣고 상상하여 나타내기
10. 보고 나타내기
-여러 가지 재료와 방법으로 나타내 기
11. 꾸미기와 만들기
-알리는 것 꾸미기
-모자 만들기
-꽃 만들기
-가방 만들기
12. 붓글씨로 나타내기
-궁체의 기본 점획 쓰기
-정자로 ‘나라’ 쓰기
-정자로 ‘고개’ 쓰기
-정자로 ‘시내’ 쓰기
13. 작품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우리 나라 미술품 감상하기 |
1. 자연의 색
-자연의 색 살펴보기
-자연의 색을 표현한 작품 감상하기
-자연을 주제로 표현하기
2. 움직이는 선과 형
-여러 가지 선과 형 찾아보기
-음악이나 소리를 듣고, 선으로 표 현하기
-움직임 표현하기
3. 상상의 세계
-작품에 나타나 있는 상상의 세계 감상하기
-상상의 세계 표현하기
4. 색의 느낌
-비슷한 색과 반대색 찾아보기
-여러 가지 모양 꾸미기
-느낌을 강조하여 나타내기
5. 판을 이용한 표현
-조각칼의 쓰임새 알아보기
-고무판을 이용하여 표현하기
6. 판본체로 쓰기
-판본체에 관하여 알아보기
-판본체로 ‘부모’ 쓰기
-판본체로 ‘우리’ 쓰기
-판본체로 ‘하루’ 쓰기
-판본체로 ‘바다’ 쓰기
-판본체로 ‘시내 호수’ 쓰기
7. 조형의 아름다움
-생활 속의 미술에 관하여 알아보기
-미술감상 자료집 만들기
8. 재미있는 표현
-재미있는 표현 찾아보기
-여러 가지 재료와 방법으로 표현하 기
9. 그릇 만들기
-여러 가지 모양의 그릇 감상하기
-그릇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여러 가지 모양의 그릇 만들기
10. 놀이터와 공원
-놀이터와 공원에 관하여 알아보기
-놀이터와 공원 꾸미기
11. 마크와 표지판
-마크와 표지판 감상하기
-마크 꾸미기
-표지판 꾸미기
12. 우리 나라 미술품
-우리나라 미술품에 관하여 알아보 기
-감상의 느낌 표현하기 |
5학년 |
5차(1990년 3월 1일~) |
6차(1997년 3월 1일~) |
7차(2002년 3월 1일~) |
1. 경험한 것 나타내기
-재미있게 본 것 그리기
-느낌이나 생각한 것 그리기
-즐거웠던 일이나 본 것 판화로 나 타내기
-경험했던 일들을 조소로 나타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연상되는 모양을선으로 나타내기 -듣고 그리기
-상상의 세계를 조소로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자세히 관찰하여 나타내기
-주변의 풍경 그리기
-자세히 관찰하여 조소로 나타내기
4. 모양을 생각하여 꾸미기
-무늬 꾸미기
-재미있는 방법으로 꾸미기
-단면을 무늬로 꾸미기
5. 환경 꾸미기
-벽이나 유리창 꾸미기
-무대 꾸미기
-선전탑 꾸미기
6. 쓸모를 생각하여 만들기
-전등갓이나 등 만들기
-편지꽂이 만들기
-연 만들기
-부채 만들기
7. 붓글씨로 나타내기
-‘바른 사회’ 정자로 쓰기
-‘부모 공경’ 정자로 쓰기
-‘나막신 미투리’ 정자로 쓰기
-‘그네 단오’ 정자로 쓰기
-‘한가위 달맞이’ 정자로 쓰기
-‘건널목 차조심’ 정자로 쓰기
-‘아침해 저녁놀’ 정자로 쓰기
-‘다리’ 흘림으로 쓰기
8.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주제와 표현 방법의 재미있는 점 이야기 하기
9.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조형품 감상하기
-자연미 감상하기 |
1. 미술과 생활
-자연미와 조형미 감상하기
-우리 고장의 자연과 조형물 감상하 기
2. 느낌 나타내기
-경험한 것 나타내기
3. 상상하여 나타내기
-상상한 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기
4. 보고 나타내기
-한 가지 색으로 나타내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기
5. 꾸미기와 만들기
-색의 성질을 알고 꾸미기
-포장지, 포장 용기 만들기
-마크, 문지 꾸미기
-선전탑 꾸미기
-생활에 필요한 것 만들기
6. 붓글씨로 나타내기
-판본체로 ‘노고지리’ 쓰기
-판본체로 ‘바른 마음’ 쓰기
-궁체로 ‘어버이’ 쓰기
7. 작품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8. 느낌 나타내기
-느낌이나 생각한 것 나타내기
9. 상상하여 나타내기
-이야기를 그림으로 나타내기
-상상의 세계 나타내기
10. 보고 나타내기
-자세히 관찰하여 나타내기
11. 꾸미기와 만들기
-연 만들기
-유리창 꾸미기
-환경 꾸미기
12. 붓글씨로 나타내기
-궁체 정자로 ‘벼루 연적’ 쓰기
-궁체 정자로 ‘파란 하늘’ 쓰기
-궁체 정자로 ‘정다운 친구들’ 쓰기
-궁체 정자로 ‘들국화 단풍잎’ 쓰기
13. 작품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품 감 상하기 |
1. 색의 변화
-색의 변화에 관하여 알아보기
-색의 변화를 살려 표현하기
2. 전체와 부분
-전체와 부분의 특징 살펴보기
-관찰한 것 표현하기
3. 경험의 표현
-작품에 관한 느낌 이야기하기
4. 이야기 세상
-작품을 보며 이야기하기
-이야기 표현하기
5. 사람들
-여러 사람을 주제로 표현한 작품 감상하기
-여러 사람의 모습 표현하기
6. 수묵화와 수채화
-수묵화와 채색화 감상하기
-수묵화와 채색화 표현하기
7. 새로운 공간
-아름답게 꾸며진 공간 살펴보기
-주변의 공간 꾸미기
8. 자연과 조형물
-자연 환경을 활용한 조형물의 아름 다움 찾아보기
-환경을 활용하여 표현하기
9. 아름다운 포장
-여러 가지 포장에 관하여 알아보기
-포장지와 포장 용기 만들기
10. 판본체, 궁체로 쓰기
-판본체로 ‘벼루 연적’ 쓰기
-판본체로 ‘푸른산 흰구름’ 쓰기
-판본체와 궁체에 관하여 알아보기
-궁체로 ‘어머니’ 쓰기
-이름 쓰기
11. 우리 마을
-우리 마을의 시설물 살펴보기
-시설물 만들기
12.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
-우리 나라와 다름 나라 미술에 관 하여 알아보기 |
6학년 |
5차(1990년 3월 1일~) |
6차(1997년 3월 1일~) |
7차(2002년 3월 1일~) |
1. 경험한 것 나타내기
-재미있게 본 것 그리기
-느낌이나 생각한 것 그리기
-즐거웠던 일이나 본 것 판화로 나 타내기
-인상에 남는 일들을 조소로 나타 내기
2. 상상하여 나타내기
-연상이나 공상을 재미있는 방법으 로 나타내기
-하고 싶은 일을 그림으로 나타내 기
-상상의 세계를 조소로 나타내기
3. 보고 나타내기
-대상의 특징이 나타나게 그리기 -밑그림을 그려서 나타내기
-대상을 관찰하여 조소로 나타내기
4. 모양을 생각하여 꾸미기
-유채색, 무채색으로 꾸미기
-염색하여 꾸미기
-포스터 그리기
5. 환경 꾸미기
-주변 환경 꾸미기
-타일 꾸미기
-건물 꾸미기
6. 쓸모를 생각하여 만들기
-함이나 바구니 만들기
-장신구 만들기
-일용품 만들기
-탈 만들기
7. 붓글씨로 나타내기
-‘큰길 육교’ 정자로 쓰기
-‘엽서 편지’ 정자로 쓰기
-‘빛나는 태극기’ 정자로 쓰기
-‘푸른 산 맑은 물’ 정자로 쓰기
-‘밤하늘 작은 별’ 정자로 쓰기
-‘정다운 친구들’ 정자로 쓰기
-‘아침해 저녁놀’ 정자로 쓰기
-‘자유’ 흘림으로 쓰기
-‘희망’ 흘림으로 쓰기
8.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주제와 표현 방법에서 좋은 점이 나 재미있는 점 이야기하기
9. 자연 및 조형품 감상하기
-조형품 감상하기
-자연미 감상하기 |
1. 미술과 생활
-자연미와 조형미 감상하기
-생활 속에서 조형물 감상하기
2. 느낌 나타내기
-경험한 것 나타내기
3. 상상하여 나타내기
-상상의 동물 나타내기
4. 보고 나타내기
-대상의 특징을 관찰하여 나타내기
-친구의 얼굴 나타내기
5. 꾸미기와 만들기
-색의 성질을 이용하여 꾸미기
-벽면 꾸미기
-무대 꾸미기
-장신구, 장식품 꾸미기
6. 붓글씨로 나타내기
-판본체로 ‘협동 정신’ 쓰기
-판본체로 ‘거문고 가야금’ 쓰기
-궁체 정자로 ‘시옷 티읕’ 쓰기
7. 작품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8. 느낌 나타내기
-느낌이나 생각한 것 나타내기
9. 상상하여 나타내기
-상상의 세계를 여러 가지 표현 방 법으로 나타내기
10. 보고 나타내기
-풍경을 관찰하여 나타내기
11. 꾸미기와 만들기
-포스터 그리기
-신문 꾸미기
-염색하여 꾸미기
-탈 만들기
12. 붓글씨로 나타내기
-궁체 정자로 ‘티끌 모아 태산’ 쓰기
-궁체 정자로 ‘건널목 차조심’ 쓰기
-궁체 흘림으로 ‘보리’ 쓰기
-궁체 흘림으로 ‘자유’ 쓰기
13. 작품 감상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우리 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품 감 상하기 |
1. 상상표현
-작품에 나타난 상상의 세계 감상하 기
-상상한 것 표현하기
2. 관찰표현
-관찰 표현의 특징 알아보기
-관찰한 것 표현하기
3. 다양한 표현
-다양한 표현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 기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4. 다색 판화
-다색 판화 감상하기
-다색판화로 표현하기
5. 궁체로 쓰기
-궁체로 ‘머루 다래’ 쓰기
-궁체로 ‘파한 하늘’ 쓰기
-궁체로 ‘인사를 잘 하자’ 쓰기
6. 여러 나라의 민속 공예
-여러 나라의 민속 공예품에 관하여 알아보기
-공예품 만들기
7. 환경과 건축
-환경과 건축물의 관계에 관하여 이 야기하기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건축물 표현 하기
8. 색과 생활
-생활에 활용된 색에 관하여 알아보 기
-여러 가지 목적에 맞게 배색하여 꾸미기
9. 알리는 것 꾸미기
-알리는 것 꾸미기에 관하여 알아보 기
-알리는 것 꾸미기
10.아름다운 생활용품
-여러 가지 생활 용품 감상하기
-생활 용품 만들기
|
<자료2> 초등학교 미술 교과서에 실린 감상 작품 목록
3학년 감상 작품 목록 |
차례 |
단원 |
교과서
쪽 |
작품 제목 |
작가 |
생몰년 |
나라/시대 |
1 |
속표지 |
모견도 |
이암 |
1449~? |
조선시대 |
2 |
차례 |
1 |
오리 토기 |
․ |
․ |
가야시대 |
3 |
1 |
돌짐승 |
․ |
․ |
조선시대 |
4 |
2. 생활 속의
이야기 |
6 |
야묘도추 |
김득신 |
1754~1822 |
조선시대 |
5 |
6 |
라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
쇠라 |
1884~1891 |
프랑스 |
6 |
3. 여러 가지 색 |
11 |
늦가을 해질녘의 건초더미 |
모네 |
1840~1926 |
프랑스 |
7 |
11 |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
몬드리안 |
1872~1944 |
네덜란드 |
8 |
11 |
구름과 달 |
김환기 |
1913~1974 |
한국 |
9 |
4. 표정과 느낌 |
14 |
서당 |
김홍도 |
1745~1818 |
조선시대 |
10 |
15 |
우는 여인 |
피카소 |
1881~1973 |
에스파냐 |
11 |
5. 찰흙의 세계 |
18 |
기마 인물 토기 |
․ |
․ |
신라 |
12 |
18 |
연꽃 도깨비 무늬 벽돌 |
․ |
․ |
백제 |
13 |
18 |
택견을 하는 인물상 |
․ |
․ |
통일신라 |
14 |
9. 문자와 초대장 |
34 |
민화 |
․ |
․ |
조선시대 |
15 |
10. 의상과 장신구 |
38 |
족두리 |
|
|
|
16 |
38 |
저고리와 치마 |
|
|
|
17 |
38 |
복주머니 |
|
|
|
18 |
38 |
나막신 |
|
|
|
19 |
38 |
비단신 |
|
|
|
20 |
38 |
미인도 |
신윤복 |
1759경~? |
조선시대 |
21 |
11. 아름다운 실내 |
42 |
한옥의 실내 |
|
|
|
22 |
42 |
거실 |
|
|
|
23 |
42 |
탁자 |
․ |
․ |
조선시대 |
24 |
12. 우리 고장의 미술품 |
46 |
국립 경주 박물관 전시실 |
|
|
|
25 |
46 |
온양 민속박물관앞 삼층석탑 |
․ |
․ |
백제 |
26 |
46 |
국립 현대 미술관 |
|
|
|
27 |
46 |
수원 화성 |
․ |
․ |
조선시대 |
28 |
47 |
중원 미륵사지 |
․ |
․ |
백제 |
초등미술) 미술교과서 대안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