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묵화의 특성 ①채색을 하지 않고 주로 먹의 농담 만으로 표현 ②선과 여백이 중시됨
2. 수묵화의 표현 기법
1)먹의 사용 - 삼묵법 ①농묵 : 진한 먹색 ②중묵 : 중간 농담의 먹색 ③담묵 : 엷은 먹색
2)기본 묘법 ①백묘법 : 먹선을 위주로 하여 그리는 것. 가는 선을 사용하므로 흰 여백 공간이 많이 남아 백묘라고 부른다. ※선묘로써 먹선이나 채색을 하지 않음 ②구륵법 : 대상의 운곽선을 먼저 그리고 그 안에 먹이나 물감으로 칠하는 방법 ※수묵 담채화나 채색화에서 많이 사용 ③몰골법 :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물체의 형태를 파악하여 단숨에 먹색의 농담을 이용하여 그리는 기법 ※수묵화에서 많이 사용
3)동양화의 원근법 - 삼원법 이용 ①고원법 : 밑에서 위로 올려다 본 상태 - 자연의 위압감, 웅대한 표현 ②심원법 :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상태 - 골짜기가 첩첩이 쌓여있는 자연의 깊이감 ③평원법 : 가까운 산에서 먼산으로 자연스럽게 앞을 바라보는 상태 - 자연의 광활함 표현
4)낙관 : 서(書)화(畵)에 자신의 호와 성명이 새겨진 도장을 찍는 것. 서양화의 사인(sign)과 비슷한 행위지만 낙관을 하기 위한 서각(전각) 자체를 예술 로 생각하는점이 다르다. 5)준법 : 풀이나 산의 주름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붓의 사용법 그리려는 대상에 따라 준법의 사용을 달리한다. 서양화의 터치에 해당 ①피마준 : 헝클어진 짧막한 선묘 ②부벽준 : 도끼로 찍은 흔적의 선묘 ③하엽준 : ④우점준 : 빗방울 모양의 선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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