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A : 수채화 잘하는 방법 가르쳐 주세요
※ 선생님들이 수채화 지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을 꼽아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수채화 도구를 제대로 갖추기 2. 수채화 도구 알기, 사용법 알기 3. 수채화 물감의 성질 알기 4. 그림 그리기와 정리하기
1. 수채화 도구를 제대로 갖춰야 합니다.
보통 그림 그리는 것에만 관심이 있지, 도구에는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그림물감으로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것은, 그림도구가 좋지 않기 때문이 가장 큽니다. 잘 모르셨죠? 그래서 수채화를 그리게 하려면 먼저 좋은 도구부터 갖춰야 합니다.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 아이일수록 고급 도구를 줘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수채화도구는 학교앞 영세한 문방구점에서는 절대 사지 마시고, 미술도구 전문화방에서 사십시오. •수채화도구는 가장 고급으로 사세요. •그림물감은 플라스틱 튜브로 된 어린이용을 사지 말고(이걸로 수채화를 그릴 수 없습니다.), 전문가용 18색으로 사세요. •팔레트도 하얀 플라스틱으로 된 어린이용으로 사지 말고, 가변운 알루미늄으로 된 (밖이)검정색 큰 것으로 사시고요. •붓 또한 품질 좋은 것으로 여러 개 말고, 5호 정도, 10호 정도, 15호 정도 한 개씩 세 자루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물통은 한 군데 두고 쓸 것이면, 2L들이 플라스틱 양동이가 가장 좋구요, 들고 다닐 것으로는 주름이 져서 접었다폈다할 수 있는 물통이 좋습니다. •그 다음에 도화지인데요, 어린이용 스케치북 도화지는 품질이 좋지 않아서, 조금만 물을 묻여도 불거나 종이가 일어납니다. 색깔도 거무튀튀해서 칠한 색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아요. 그래서 저는 할 수만 있다면, 종이도 좀 비싸더라도 수채화 전문지인 고급품으로 줬으면 합니다. 아니면, 최소한 중고등학생용 스케치북 정도라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지만 화려한 어린이용 스케치북은 절대 사지 마세요!
수채화로 그리기에서 중요한 것 두번째는, 수채화 도구 알기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도 각 장치와 기구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야 목적지를 제대로 갈 수 있는 것처럼, 수채화 역시 그림을 그리기 전에 도구의 사용 방법을 제대로 알고 나서 어떤 그림을 어떻게 그릴 것인가를 생각하게 되지요.
2. 수채화 도구 알기, 사용법 알기
수채화 도구는 기본적으로 그림물감, 팔레트, 붓, 물통, 종이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1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좋은 도구를 준비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림물감은 18색이면 충분하구요, 18색 모두를 팔레트에 하나하나 차례로 가득 짜서 미리 굳혀 놓습니다.(이 방법이 그림도구 다루기가 서툰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팔레트는 좁은 여러 칸으로 된 물감 짜두는 곳과 넓은 면인 색을 섞는 곳이 있습니다. 칸칸이 짜 둔 물감을 색 섞는 면에 붓으로 찍어 가져와서 필요한 색을 만들어서 씁니다. 팔레트의 위치는 물감 짜두는 칸 쪽이 윗쪽으로 향하게 하고, 색을 섞는 쪽을 내 몸 쪽으로 둡니다.(그러나 현재 아이들이 죄다 반대로 들고 있습니다.) 팔레트에 있는 구멍은 엄지 손가락을 넣어 잡고, 팔 위에 얹어놓고 쓰기 위해 만든 것이지만, 아이들의 팔이 짧아 잡고 쓰기 불편하니까 책상 위에 놓고 쓰던지, 편한 곳을 잡고 쓰게 합니다.
•붓은 칠할 곳의 크기에 따라 알맞은 것을 사용하고, 납작붓과 둥근붓도 사용하는 곳에 따라 알맞게 활용합니다.(보통 납작붓은 디자인용, 둥근붓은 수채화용으로 씁니다만 반드시 그렇게 구분해서 쓸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아이들이 붓을 물통에 꽂아놓고 사용하는데, 그러면 붓끝이 꼬부라져서 쓰기 힘듭니다. 붓은 반드시 책상 바닥에 놓아둡니다.
•도화지에 흘러내리는 물감을 휴지로 닦아내는 아이들이 많은데, 아주 심하게 물을 엎지르지 않은 것이면, 닦아내지 말고, 그냥 두고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통에 물은 자주 갈아주어서 깨끗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그리면서 자주 물을 갈 수가 없으니까 되도록 큰 물통일수록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 수채화도구 하나하나에 학년, 반, 이름을 써 주세요.
도구가 준비되었고, 도구 사용법을 잘 알았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수채화 물감의 성질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전에, 미리 팔레트에 그림물감을 차례로 다 짜서 미리 굳혀놓아야 합니다. 그림 그릴 때 그림물감을 따로 들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3. 수채화 물감의 성질 알기
수채화 물감의 성질을 알려면, 그림을 그리기 전에 물감 장난(놀이)를 많이 해 보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굳은 물감에 물을 살짝 칠하면 물감이 붓에 묻어서 나오는데요, 다음과 같이 물감을 섞어서 도화지에 칠해 보면서, 수채화물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 다음과 같은 놀이들은 되도록 다양하게 많이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붓에 물을 많이 섞을 때와 적게 섞을 때, •붓으로 물감을 오래 비빌 때와 살짝 비빌 때, •두 가지 색깔을 섞을 때 •세 가지 색깔을 섞을 때, •네 가지 색깔을 섞을 때, •두 가지, 세 가지 색깔을 섞을 때 각 색의 비율에 따른 색의 변화, 물의 양에 의한 변화.... •먼저 칠한 색이 마르기 전에 칠할 때와 마른 다음에 칠할 때...
그리고 중요한 것은, 색을 칠할 때마다 다시 만들어서 칠합니다. 한번 만들어서 쓴 색은 과감하게 붓으로 닦아 버리고, 색을 계속해서 새로 만들어 칠합니다. 같은 색이라도 다시 만들어서 칠합니다. 이런 물감 놀이는 시간이 날 때마다 자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감놀이를 다 했으면, 팔레트를 수돗가에 가져가서 물감 짜놓은 곳은 물을 약하게 틀어놓고 살살 지나가면서 위에 덮혀진 다른 색을 씻겨 나가게 합니다. 색을 섞는 넓은 면은 깨끗하게 닦아 둡니다. 물을 빼서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바싹 말려 둡니다. 붓도 깨끗이 씻어 잘 말리 뒤, 붓말이에 말아 보관합니다.
4. 그림 그리기
그리고자 하는 밑그림은 연필로 그려도 좋고, 그 무엇으로 그려도 좋고, 그리지 않고 시작해도 좋습니다. 밑그림을 그릴 때도 자세히 관찰해서 본 대로 그대로 그립니다. 그 다음 색을 칠할 때도, 스스로 본 색을 스스로 만들어서 칠하면 됩니다. 이 때 내가 본 색을 어떤 색과 어떤 색을 섞어 만들어야하는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그래서 그림을 그리기 전에 충분한 물감놀이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작은 물체 한 개부터 자세히 제대로 그리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시간을 넉넉하게 갖고 작은 한 가지라도 제대로 표현하세요. 더 중요한 것은, 시중에 나와있는 '수채화 기법'에 얽매이지 마십시오. 그러면 기교에만 길들여진 획일적인 개성 없는 그림이 되고 맙니다. 이제부터, 즐겁고 재미있게 수채물감과 친구가 되어서 마음껏 그려보세요.
답변참고 >> http://gum21.x-y.net/cgi-bin/technote/read.cgi?board=art_11&y_number=0&nnew=2
♧ 투명 수채화에서 주의해야할 점 ♧
투명 수채화는 물을 많이 사용하여 맑고 투명한 색상을 강조하여 그림을 그린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투명 수채화에서는 혼색과 겹칠, 흰색 섞기를 자제하여야 한다. 중요한 것은 색을 엷게 하려고 흰색을 섞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좋지 못한 방법이며, 색농도의 조절은 물로 하는 것이 좋다. 수채화에서 쓰는 물은 미네랄 성분이 적은 증류수가 좋다. 또한 투명 수채화에서는 종이가 매우 중요한데 종이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살릴 수 있어야 한다. 투명 수채에 쓰는 안료 중에도 역시 불투명 색이 있지만 되도록 투명성이 높은 색들을 쓴다. 불투명한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과슈(gouache)나 포스터 컬러를 사용하여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투명 수채물감은 투명하고, 과슈나 포스터 컬러는 불투명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아동이 수채화를 그리고자 할 때 익숙하게 잘 그리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물감의 특성을 잘 몰라서, 붓의 사용법이 미숙해서, 특히 물의 양을 조절 하여 색칠하는 데에서 아동은 많은 어려움 을 느낄 것입니다. 그러나 수채물감에 조금만 익숙해지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그림 도구보다(크레파스. 색연필 등) 더 깊이, 더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어 보다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도구 사용법- 그림 그리는 주변을 어수선하게 해놓고 실기에 임하는 아동들이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교정 해주어야할 것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바른 자세와 도구의 바른 배열, 바른 사용법은 실기력 향상 및 아동의 정서와 바른 생활습관 형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림 그릴려는 아동이 오른손으로 그림을 그릴 경우 모든 도구들을 오른쪽에 놓도록 하되 물통은 제일 위에 그 밑에 파 렛트를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왼손으로 그림을 그리는 어린이도 마찬가지 도구들을 왼쪽에 놓고 그림을 그린다.)
저학년 어린이들은 8절 캔터지에 그림을 많이 그리므로 보통 4호 6호 10호 정도의 둥근붓을 구입해서 사용하도록 하고 고학년 어린이들은 15호 정도의 붓을 추가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붓을 보관 할 땐 붓 끝이 휘 어지지 않도록 잘 보관하여 항상 반 듯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할 것입니다.
2. 수채화란 서양화의 표현 방법중 하나로 색상을 물에 풀어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투명 수채화와 불투명 수채화로 나 누어집니다. * 투명 수채화 ― 물을 많이하여 색과 혼합하거나 물을 적게 하여 색과 함께 색칠하는 등의 물량 조절에 의하여 이루어 지는 그림으로 맑고 투명하게 이루어집니다. * 불투명 수채화 ―투명 수채화의 물량 조절 대신에 불투명인 흰색을 섞어서 두텁게 칠하여 이루어지는 아동의 수채화 는 대다수 투명 수채화이므로 그림을 완성한 후 맑고 담백하며 신선한 느낌이 들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물론 아동의 창의적 사고가 더 중요하지만) 따라서 흰색은 사용치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색상단계 - 팔레트에 물감을 짤 경우 이와 같은 색상 순서로 짜두면 사용하기에 편리할 것입니다. *따뜻한 색-노랑 귤색 주황 다홍 빨강 *차가운 색-하늘 파랑 남색 군청 *연두 풀색 녹색 청록색 *황토 갈색 고동 *분홍 자주 보라
처음 수채화를 배울 때 전문가용 물감이 아니면 살색이나 분홍색, 하늘색과 같은 흰색이 섞여 있는 물감이 있습니다. 이러한 색은 물체에 맞게 색을 바로 칠 할 경우만 사용하게 하고 그 외의 다른 색과 섞어 서는 사용치 않는 것이 좋겠 습니다. 예) 분홍색옷을 칠하고 싶으면 분홍색을 바로 칠하는 것은 괜찮지만 분홍색과 다른 색을 섞어서 칠하는 것은 좋지 않 습니다. 왜냐하면 흰색이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저학년 어린이가 색상수가 적은 물감을 구입했을 경우 살색이 없어 난처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색 만드는 방법 - 흰색을 팔레트위에 많이 짠뒤 노랑색과 주황색을 각각 조금씩 섞어주면 될 것입니다. 살색= 흰색(많이)+노랑색(조금만)+주황색(조금만) 3. 수채화는 같은 색이라도 물의 양을 조절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의 적절한 농도 조절만 할 수 있게 어린이를 도와 준다면 수채화 그림 전반에 대한 자신감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색을 짙게 �할려고 할 땐 물의 양을 적게 하여 색과 혼색케 하고, �할려는 색을 옅게 칠할려고 하면 물의 양을 많 게 하여 색칠을 하면 될 것 입니다. 이때 주의 해야 할 점은 먼저 색을 칠한 부분이 마르고 난 뒤에 그 옆 부분에 색칠을 하는 것이지, 마르지 않은 상태 에서 바로 옆 부분에 색칠을 하면 필요없이 번지게 된 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부분이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그 위에 색을 덧칠하면 안 될 것입니다. 종이가 손상되고 번짐으로 인해 원하는 대로 색이 칠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외) 하늘을 칠하거나 물의 느낌이 나타나게 칠할땐 색이 번짐으로해서 생기는 번짐효과를 이용한다. 색을 칠할 경우 처음에는 물량을 많이 사용하여 밝고 옅은곳부터 칠하고 그림이 점차 완성되어 갈수록 물량을 줄이고 어둡고 짙은 곳으로 그려 나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4 .어린이들이 수채물감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시 익혀놓으면 좋은 내용
▶색을 칠 하였는데 자꾸 탁하거나 지저분하게 되는 이유 * 사용하고 있는 물이 탁하거나, 파렛트가 더러울 경우 * 색상을 파렛트위에 풀경우 다른 더러운 색과 섞여서 * 파렛트위에 색이 짜여져 있는데 그 짜여진 색위에 지저분한 색이 얹혀져 있을 경우 이를 그대로 색을 풀어서 사용하였을 때 ▶물체를 잘못 칠하거나 지저분하게 되어 덧칠을 할 경우 물을 적게 사용하여 색을 짙게 칠하되 밑의 색깔이 보이지 않게 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을 책상위에 앉아서 칠할 경우, 붓을 연필을 잡듯이 잡고, 붓 끝과 칠하고자 하는 외곽선과 일치 하게 놓고는 잘 칠할려고 여러번 긋는 것이 아니라 단 번에 속도감 있게 칠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쉽게 그림을 지도 하기위해 편의상 * 앞에 있는 물체는 짙게 칠하고 뒤에 있는 물체는 옅게 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사람이나 물체는 짙게 칠하고 바탕은 옅게 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바탕을 옅게 칠했으면 뒷 벽이나 배경은 약간 짙게 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의 물체나 사람은 짙고 강하게 표현하고 뒤에 있는 물체나 사람 배경등은 옅게 칠하는 것이 좋겠으나 바탕은 옅게 칠한다고 가정 했을 때 뒤를 약간만 더 어둡게(짙게) 칠 하고 앞 부분은 밝고 연하게 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왜냐하면 앞부분은 밝고 어두운 대조가 제일 강하기 때문입니다.
▶각 물체마다 물체 특유의 질감이 있는데 이를 나타내보면 *어린이가 색상을 다른 색상과 섞어 사용 할 때 (혼색) 자칫하면 전반적인 색상이 어둡고 탁하게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사용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부분적인 색칠표현에 얽메이다 보면 칠한색이 젖어 있을 땐(화지가 젖 어 있을 땐)탁한 느낌이 들지 않았으나 화지가 마르고 나면 탁하게 되어 버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밝은 부분을 색칠 할 경우에는 그렇게 혼색이 필요치 않고 거의 원색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만 점차 짙고 어두운 부 분으로 색칠 해 갈수록 혼색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밝은 색상과 밝은 색상을 혼색할 때는 또 다른 느낌의 색상이 되어 좋지만 어두운 계통의 색상이나 여러 색과 혼합했을 경우에는 색이 탁하게 되므로 유의하여 사용해야 할 것입니 다.
어둡고 탁한 색을 원할 경우 보색(서로 반대가 되는 느낌의 색 예-,주황색 계통의 색과 파랑색 계통의 색)관계를 이용하여 혼색하면 좋을 것입니다. -남색+고동 또는 갈색, 남색+빨강+녹색 등
아동들은 투명 수채화에서 물체의 흰색 부분 색칠을 아주 어려워 합니다. 이때는 혼색을 한 어둡고 탁한 색에다 물을 많이 섞어 연하고 희미하게 색칠하면 될 것입니다. *색상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다고 느껴지면 (대개 4학년 이후) 색상을 투명하게 칠할 수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즉 먼저 칠한 색 위에 다른 색을 덧칠할 때 먼저 칠한 색이 보이지 않게 파괴시키는 것이 아니라 먼저 칠한 색이 어렴 풋이나마 보이도록 투명하게 덧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풍경 수채화
자연을 대상으로 한 아름다운 경치나, 일상생활에 사람이 생활 하면서 보이는 풍경등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풍경화 라고 합니다.
풍경화 제작과정
1.구상- 눈으로 본 풍경을 구도에 맞추어 어떻게 그릴 것 인가를 머릿속으로 먼저 구상을 한다. 2.스켓치- 구상한 내용을 스켓치 할 때 처음부터 부분적이거나 세부적인 형태로 먼저 그려 나간 다면 안될 것이며, 항 상 부분적인 것을 그리기 전에 먼저 구도에 따른 외곽형태를 연하게 그린 후, 그 외곽 형태에 따라 큰 덩어리로 나누 어 그리고, 그 다음부터 세부적으로 그리되 자세한 내용은 항상 마지막에 그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전체적인 외곽형태 → 큰 덩어리 형태 → 세부적인 형태 → 자세한 부분을 그림
3.채색단계- 스켓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색칠할 때도, 전체적인 부분 큰 덩어리부터 먼저 연하게 색칠하지 절대 부분 적으로 색칠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물 양을 많이하여 연하게 원색에 가깝게 색칠하고, 점점 색칠이 진행 될수록 물 양을 줄이고 짙게 혼색을 하면서 색칠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지금 칠하는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마음에 들 때까지 그 부분을 표현할려고 하면 안 될 것 입니다. 전체적으로 그리다 보면 그 부분이 저절로 표현되게 되고 또한 전체적인 분위기에 맞게 그 부분을 색칠해야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자칫하면 색상이 탁해지기가 쉬움
풍경을 그릴 때는 거리감을 나타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거리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스켓치를 할 경우 앞부분은 크게 넓게 그리고 멀리 갈수록 작게 그립니다. *색칠을 할 경우 앞부분은 제일 밝고 어둡게 상세히 뚜렷하게 나타내지만 멀리 있는 부분은 희미하고 흐릿하게 나 타냅니다.
야후 지식리더 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