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교실/포크아트(펌)

[스크랩] 기본적인 스트로크 방법

쉐로모 2013. 4. 6. 10:02

 

기본적인 스트로크 방법
Stroke란, Tole Painting에서 붓사용법입니다.기본의 stroke 테크닉을 기억하면,
어떤 작품에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대로 마스터 해 둡시다.
풀 로드 콤마 스트로크 사이드 로드 사이드 로드의 응용 1 사이드 로드의 응용 2> 더블 로드 더블 로드의 응용
풀 로드 콤마 스트로크 사이드 로드 사이드 로드
의 응용 1
사이드 로드
의 응용 2
더블 로드 더블 로드
의 응용
S stroke 브러쉬 믹스 브러쉬 믹스2 티핑 라이너 워크 나이프 엣지 먹 브러쉬
S stroke 브러쉬 믹스 브러쉬 믹스
2
티핑 라이너 워크 나이프 엣지
(치즈엣지)
먹 브러쉬
드라이브라시 팬 브러쉬 컴브 브러쉬 스텐실 스팁 도트 마스킹
드라이브라시 팬 브러쉬 컴브 브러쉬 스텐실 스팁 도트 마스킹
스폰징 크랙 앤틱 스패터링 시작에서 마무리    
스폰징
(해면)
크랙 앤틱 스패터링 시작에서
마무리
   
이럴 땐 어떻해요?
도안으로부터 조금 그림물감이 초과하거나, 또 색을 잘못 발라도 괜찮아요!
의외로 간단히 고칠 수가 있습니다.
그림물감이 초과했을 경우 그림도구의 요철을 고치고 싶을 때
그림물감이
벗어났을 때
그림의 표면이
고르지 않을때



풀 로드
붓 전체에 그림물감 한가지 색상으로 채색하는 기법입니다. 본 기법에는 농도를 진하게 바르는 기법(진한 칠)과 물을 많이 혼합해 희미하게 바르는 기법(워쉬)이 있으며, 그림의 밑 바탕 즉 베이스는 본 기법인 풀 로드로(짙게 하거나 워시하게 하거나) 거의 칠하게 됩니다.
풀 로드 진한 칠1 풀 로드 진한 칠2 풀 로드 진한 칠의 마무리
1.붓의 전체에 한가지 색상을 충분히 묻혀, 털과 털의 사이에도 충분히 그림물감을 스며들게 합니다. 2.붓을 약간 눌러서 똑바로 당겨 바릅니다. 마른 후 덧칠하게 되면 진한 칠이 완성됩니다.
풀 로드 워쉬1 풀 로드 워쉬2 풀 로드 워쉬3 풀 로드 워쉬 마무리
1.그림물감에 물을 섞어, 우유정도의 농도가 되도록 혼합합니다. 2.키친 페이퍼에 붓을 가볍게 찍어서 과다한 물기를 제거 합니다. 3.진한 칠과 같이 붓을 약간 눌러 똑바로 당겨 바릅니다.
콤마 스트로크
평붓, 환붓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테크닉 중에 하나입니다. 오른 쪽이나 왼쪽 어느 방향이라도 그릴 수가 있습니다.
콤마 콤마 콤마 콤마 스트로크 마무리
1.붓에 물감을 충분히 묻혀 45도 정도의 각도로 그림 그릴 시작 부분에 붓을 위치해 둡니다. 2.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붓을 안쪽에 조금 회전시키면서 끌어 당깁니다. 3. 마지막으로 원하는 길이 만큼 붓을 당겨서 마무리합니다.
사이드 로드
쉐이드(그림자가 되는 부분)나 하이라이트(밝은 부분)를 그릴 때의, 평필을 사용한 stroke입니다.입체감을 붙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테크닉입니다.물을 적신 붓을 페이퍼 타올로 닦아, 조정하고 나서 그리면(자) 좋을 것입니다.
사이드 로드1 사이드 로드2 사이드 로드3 사이드 로드 마무리
1.붓의 한쪽(사이드)에만 적은 양의 물감을 묻힙니다. 2.위에서 아래로 붓을 쓸어 내리면서 그라데이션을 만듭니다. 즉, 붓의 한쪽에는 진하게 다른 쪽은 엷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3.붓의 끝을 살짝 누르면서 아래로 끌어 당겨 내립니다.
사이드 로드의 응용 - 쉐이드와 하이라이트를 넣는 방법
평면적인 원을 사이드 로드 기법을 활용한 쉐이드(그림자가 되는 부분)와 하이라이트(밝은 부분)를 그려 입체적인 구가 되도록 그라데이션 표현하는 방법을 해 보겠습니다.
사이드 로드의 응용1 사이드 로드의 응용2 사이드 로드의 응용3 사이드 로드의 응용 마무리
1.원형의 안쪽에 사이드 로드 기법으로 칠합니다. 2.쉐이드와 하이라이트가 나타나도록 말려가면서 조금씩 색을 거듭해 칠합니다. 3.이와 같은 요령으로 원하는 만큼의 그라데이션이 생길 때까지 색을 거듭 칠합니다.


 


사이드 로드의 응용 2
사이드 로드의 응용으로서 같은 색을 대칭으로 그리는 기법입니다. 보다 희미하게 하고 싶은 경우는 붓을 물로 적시고 나서 그리면 됩니다.
1. 사이드 로드 기법으로 한쪽 붓에 물감을 묻혀 stroke를 그립니다. 2. 대칭이 되도록 1번 더 사이드 로드로 그립니다. 중심이 너무 진해 졌을 경우는 먹 브러쉬로 그립니다.
더블 로드
사이드 로드와 요령은 같습니다만, 한번에 두가지 색의 그림물감을 조합해 그리는 기법입니다. 입체감이나 그라데이션을 표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테크닉입니다.
A. 입체감이 나는 그라데이션을 표현하고자 할 경우
더블 로드1 더블 로드2 더블 로드3 더블 로드 마무리
1.팔레트에 그림물감 두가지를 준비하고, 한가지 색을 붓 전체에 묻히고, 붓의 측면에 다른 색을 묻힙니다. 2.팔레트 위에서 붓을 상하로 6~8회 동안 문지릅니다. 3.사이드 로드와 같이 붓을 살그머니 당겨 그립니다.
B. 색의 경계선을 분명히 내고 싶을 때
더블 로드1 더블 로드2 더블 로드3 더블 로드 마무리
1.팔레트에 그림물감을 두가지 준비하고 붓의 각 측면에 각각 그림물감을 묻힙니다. 2.팔레트 위에서 붓을 전후에 6~8 회 동안 문지릅니다. 3.사이드 로드와 같이 붓을 살그머니 당겨 그립니다.
더블 로드의 응용
같은 굵기의 선 뿐만이 아니라, 보통 그림을 그리는 요령으로 다양한 형태를 그릴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잎의 형태를 그려 봅시다.
더블 로드의 응용1 더블 로드의 응용2 더블 로드의 응용3 더블 로드의 응용 마무리
1.보통의 더블 로드와 같이 붓을 살그머니 두고, 둥근부위가 유지되도록  천천히 한쪽을 그립니다. 2.잎의 한쪽 편을 그리고 난 후, 그리기 쉬운 방향으로 그림을 돌려, 반대측도 똑같이 그립니다. 3.마지막에는 붓을 살그머니 뽑듯이 해 천천히 끌어올립니다.
S Stroke
알파벳의 S(또는 역S의 글자)를 그리는.평필·환필의 양쪽 모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여기에서는 평필의 더블 로드에서 해설합니다.
Sstroke1 Sstroke2 Sstroke3 Sstroke 나쁜 예
1.붓이 45도 정도의 각도가 되도록, 엣지를 세워 둡니다. 2.힘을 쓰지 않고 , 그대로 붓을 비스듬히 아래로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3.반대 측을 할 때도, 붓을 부드럽게 천천히 끌어올립니다. 붓을 직각으로  세우지 마세요.너무 세우면, 붓의 엣지가 부서져 예쁘게 그릴 수 없습니다.
브러쉬 믹스
붓끝에 그림물감을 묻혀, 팔레트위에서 차례차례로 색을 혼합해 나가는 기법입니다.붓을 씻지 않고 그대로 조금씩 혼합해 가면, 서서히 색이 바뀌는 그림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믹스1 브러쉬 믹스2 브러쉬 믹스3 브러쉬 믹스 마무리
1.그림물감을 팔레트에 2 가지 준비하고, 우선 1색을 묻혀 콤마스트로크의 요령으로 그립니다. 2.붓에 1가지의 그림물감이 묻은 채로, 다른 1색을 묻혀 혼합해서 다음을 그립니다. 3.이것을 반복하면, 2색이 조금씩 섞이면서 서서히 색이 변해 갑니다.
브러쉬 믹스 2
그림물감이 마르지 않는 동안에 다른 1색을 혼합해 그려 가는 테크닉입니다.
브러쉬 믹스 2-1 브러쉬 믹스 2-2 브러쉬 믹스 2-3 브러쉬 믹스 2마무리
1.사이드 로드의 요령으로, 붓에 그림물감을 묻힙니다. 2.조금 전 묻힌 그림물감이 마르지 않는 동안에, 다른 1색을 거듭합니다. 3.예쁜 그라데이션을 붙이고 싶을 때는, 붓을 상하로 몇번씩 움직여 거듭합니다.


 


티  핑
주로 콤마 스트로크의 요령으로 사용하는 테크닉으로, 붓끝에 2색의 그림물감을 묻히고 그려 예쁜 선이 들어간 모양이 됩니다.
티핑1 티핑2 티핑 마무리
1.붓 전체에 충분히그림물감을 묻히고 다른 1색의 그림물감을 붓 아래로부터 위로 당겨 팁합니다.(붓 끝에만 다른 색을 묻히는 것)  2.콤마 스트로크와 같이 그리면 2색의 색상이 예쁘게 섞입니다.
라이너 워크
스크립트 라이너를 사용해서 가는 라인이나 소용돌이 모양 등 다양한 장식을 표현할 수 있는 테크닉입니다.
라이너 워크1 라이너 워크2 라이너 워크3 라이너 워크4 라이너 워크 마무리
1.붓에 조금 물을 발라 그림물감을 붓 전체에 충분히 묻힙니다. 물감이 충분히 묻히지 않으면 도중에 물감이 부족해 곤란해 질수 있습니다. 2.붓을 손가락으로 회전시키면서 질질 끌면, 라이너의 끝이 예쁘고 날카로워집니다. 3.똑바로 팔을 세워 붓을 위치하고, 손목으로부터 끝은 움직이지 않고, 평행으로 팔의 움직임만으로 그립니다. 4.직선을 그릴 때는 천천히 일정한 스피드로 붓을 움직입니다.
나이프 엣지 (치즈 엣지)
붓의 엣지를 세워 옆으로 움직여 가는 선을 그리는 기법입니다. 라이너 워크보다 빠르게 표정이 있는 선을 그릴 수 있어서 잎의 줄기등을 그리는데 사용합니다.
나이프 엣지1 나이프 엣지2 나이프 엣지 마무리
1.그림물감은  농도가 엷지 않게 하고, 붓 끝은 예쁘게 가지런히 준비합니다. 2.붓을 옆쪽으로 천천히 움직입니다.
먹 브러쉬
그림물감이 마르기 전에, 먹 브러쉬로 조금씩 그라데이션을 해 나가는 테크닉입니다.
자루걸레 브러쉬1 자루걸레 브러쉬2 자루걸레 브러쉬3 자루걸레 브러쉬 마무리
1.큰 평필을 사용해 그릴 곳에 물을 바릅니다. 2.사이드 로드의 요령으로 그림물감이 묻은 쪽을 안쪽으로 해 그림물감을 모읍니다. 3.그림물감이 마르기 전에 먹 브러쉬로 가볍게 두드려 그라데이션을 표현합니다.
드라이 브러쉬
마른 붓에 그림물감을 묻혀 애매하게 해 스치는 듯한 느낌의 감촉으로 하는 테크닉입니다. 직물이나 목판등에 까칠까칠한 느낌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라시1 드라이브라시2 드라이브라시3 드라이브라시 마무리
1.마른 붓을 똑 바로 세워, 붓 끝에 그림물감을 묻힙니다. 붓은 스팁퍼, 디어 풋이 적합합니다. 2.마른 페이퍼 타올에 그림물감을 문질러 물기를 조금 제거하여 마른 상태로 만듭니다. 3.붓을 약간 눕히 듯 해, 밖으로 가볍게 문질러 발라 펴 나갑니다.
팬 브러쉬
그림물감이 마르지 않는 동안에 다른 1색을 혼합해 그려 가는 테크닉입니다.
팬 브러쉬1 팬 브러쉬2 팬 브러쉬 마무리
1.그림물감은 농도가 엷지 않게 하고 붓 끝을 가지런히 준비합니다. 2.붓을 옆쪽으로 천천히 움직입니다.


 


필 바트 레이크와 콤브 브러시
세세한 붓끝을 살려 개, 고양이, 곰 등 동물의 털을 표현하고 싶을 때에 매우 편리합니다.
필 바트 레이크&콤브라시1 필 바트 레이크&콤브라시2 필 바트 레이크&콤브라시 마무리
1.그림물감을 물로 엷게 해, 펜의 잉크정도의 진함으로 합니다.그 후 붓끝을 팬 브러쉬와 같이 넓히면서 그림물감을 묻힙니다. 2.붓끝만을 사용해 힘을 빼 그립니다. ※필 바트 레이크와 콤브 브러시는 형태도 잘 비슷해 사용법도 같습니다만, 전자는 털이 긴 동물이나 산타클로스의 수염 등에, 후자는 고양이 등 털이 짧은 동물을 그리는데 사용합니다.
스테플러
레이스 페이퍼나 스텐실 페이퍼등의 형태를 사용해 형태는 빼고 모양을 붙이는 테크닉입니다.
스텐실1 스텐실2 스텐실3
1.스텐실 브러쉬에 그림물감을 묻히고, 페이퍼 타올로 가볍게 닦습니다. 2.소재에 레이스 페이퍼를 두고 그 위를 톡톡칩니다. 3.천천히 레이스 페이퍼를 벗기면 예쁜 레이스 모양이 생깁니다.
스티플
붓끝으로 가볍게 치면서 그려 부드러운 색상의 번짐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붓은 스팁라이너나 디어풋, 스텐실 브러쉬가 적합합니다.
스팁르1 스팁르2 스팁르3 스팁르 마무리
1.붓에 균일하게 그림물감을 묻혀 페이퍼 타올로 가볍게 닦아내고 붓의 앞 부분으로 가볍게 칩니다. 2.베이스의 색이 마르기 전에 쉐이드를 거듭해서 예쁜 톤이 생기도록 조절합시다. 3.하이라이트도 이와 같이 다른 색이 마르기 전에 거듭합니다.  붓 끝의 터치만으로 가볍게 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도 트
stylus(철필)나 붓의 뒤쪽 꼭지에 그림물감을 묻혀 대소의 점을 그리는 테크닉입니다.
닷1 닷2 닷3 닷 마무리
1.stylus의 끝에 깔끔하게 그림물감을 묻히고 소재에 대해서 수직으로 세워서 연속하여 서서히 작은 점이 되도록 찍습니다. 2.같은 요령으로 붓의 뒤쪽 꼭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하트형을 그릴 때는 크기에 맞는 굵기의 붓을 사용합니다. 3.스크립트 라이너 등 가는 붓으로 형태를 정돈합니다. 도트는 그림물감이 잘 마르지 않으므로 충분히 말립시다.
마스킹
소재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 색을 발라 스트라이프나 격자 모양을 표현하는 테크닉입니다.
마스킹1 마스킹2 마스킹3 마스킹 마무리
1.등간격이 되도록 소재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 갑니다.붙이기 전에 자 등으로 가이드 라인을 그어 등간격이 되도록 하면 예쁘게 됩니다. 2.테이프를 붙인 위로부터 그림물감을 칠 합니다. 3.그림물감이 완전하게 마르고 나서 테이프를 뗍니다.
스폰징
해면에 그림물감을 묻혀 툭툭 눌러서 모양을 내는 테크닉입니다. 마블링이라고도 하는 랩을 단단하게 만 것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폰징1 스폰징2 스폰징3 스폰징 마무리
1.해면에 물을 적시고 페이퍼 타올로 물기를 짜냅니다. 2.해면을 손가락끝으로 잡고 그림물감을 묻혀 툭툭 찍으면서 원하는 모양이 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3.그림물감을 이쪽 저쪽에 묻혀, 다양한 색상의 대리석 모양을 표현 할 수도 있습니다 복색의 경우는 소재에 리타더 앤티킹 미디엄을 바르고 나서 실시하면 좋을 것입니다.


 


크   랙
데코 크랙이나 크랙용의 용제를 사용해 크랙을 일으키게 해 오래된 감촉을 내는 기법입니다. 용제를 두껍게 바르면 크고, 얇게 바르면 작게 크랙이 생깁니다.
분쇄1 분쇄2 분쇄 마무리

1.데코 크랙을 바릅니다. 덧칠 하지 않고 조금씩 발라 갑니다. 손으로 칠한 물감을 만지면 안됩니다.

또한 습기가 없고 맑은 날 작업하시는 게 좋습니다.

2.20분 ~1시간 정도 말리고 난 후, 붓으로 그림물감을 재빠르게 바르는데 세로로 바르면 세로로 크랙이, 옆으로 바르면 옆으로 크랙이 갑니다. 또한 그림물감의 두께에 의해 갈라지는 방법이 바뀝니다. ※이 용제는 기후나 습도에 따라 마르는 방법이 다르며, 손으로 가볍게 접해 붙지 않게 되는 정도가 베스트로 너무 마르면 크랙이 안 터지는 것도 있습니다.
엔틱 기법
미디움등의 용제를 사용해 작품을 엔틱하게 마무리하는 기법입니다. 용제는 여러가지 종류의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젤 스테인 미디움+그림물감 와코핀파테나오일
안티-킹1 안티-킹2 안티-킹1 안티-킹2
1.소재 전체에 그림물감과 젤 스테인 미디움을 혼합한 것을 옷감으로 바릅니다. 2.옷감으로 전체를 딱아냅니다. 딱아내는 양은 이 곳 저 곳을 불규칙하게 하면, 명암이 생겨 보다 앤티 문양으로완성됩니다. 1.옷감으로 오일을 전체에 얇게 바릅니다. 2.오일이 마르기 전에 옷감으로 문질러 닦아 냅니다.
스파트 링
칫솔을 사용해 그림물감을 날려 세세한 점을 불규칙하게 표현하여 눈이나 충해(蟲害), 그 외 다양한 모양을 표현하는 테크닉입니다.
스패터링1 스패터링2 스패터링3
1.그림물감을 우유만큼 진한 농도로 물을 희석하여 칫솔에 바릅니다. 2.칫솔을 페이퍼 타올로 가볍게 닦아내고, 팔레트 위에서 가볍게 튀겨서 물감을 조절합니다. 3.이제 소재위에서 원하는 양만 그림물감을 튀깁니다.
시작에서 마무리까지
소재의 사전 준비 작품의 마무리
기초 칠1 기초 칠2 작품의 마무리
1.사포를 잡기 쉬운 크기로 자르고 소재의 나뭇결에 따라 샌딩 합니다. 2.만능 실러등의 기초제를 그레이즈 1 인치나 워쉬 브러쉬등 큰 붓으로 소재의 전체, 안쪽 부분까지 남김없이 바르고 반나절부터 1일 정도 잘 말려 섬세한 사포로 표면이 반들반들할 될 때까지 샌딩합니다. 그림을 다 그려 그림물감이 충분히 마르면, 마지막에 그레이즈나 워쉬 브러쉬등으로 마무리용 바니스를 바릅니다. 가능한 한 부드럽고, 예쁜 상태의 붓을 사용합니다.
※스프레이 타입의 바니스는 전체에 남김없이 닦아 잘 말립니다.


 


그림물감이 벗어났을 경우
건조전 건조 후
그림물감이 초과했을 경우 건조전 물에 적신 면봉이나 붓으로 벗어난 부분을 딱아냅니다. 그림물감이 초과했을 경우 건조 후 물에 불려서 면봉으로 초과한 부분을 딱아냅니다.
※그 외에 바탕색으로 벗어난 부분을 다시 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림의 표면이 고르지 않을 때
그림도구의 요철을 고치고 싶을 때 그림물감이 완전하게 마른 후, 사포로 살살 문질러 깎아 정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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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오드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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