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게을러서 좀 있다 요약해볼까 미루고 있다 여럿분이 궁금해하시는거같아서 오늘하려구요.
<부모가 아이에게 반드시 해야할일..>
1. 사랑의 발견 : 아이마다 모두 다른 특징이 있다는걸 인정하라. 첫째와 둘째의 차이점을 먼저 알아서 다르게 대처한다
(먼저 아이가 좌뇌형인지 우뇌형인지를 알아야 그에 맞는 학습법을 찾을수있다)
2. 사랑의 기다림 : 기다려주고 그동안 아이를 믿어주고 옆에서 격려해주고..
3. 사랑의 실천 : 부모가 직접 보여줘라. 예)책읽는모습..솔선수범
간단하게 좌뇌와 우뇌성향을 알수있는방법으로 두손을 깍지끼어 위로 올라오는손가락쪽이 만약 오른손이면 죄뇌, 왼손이면 우뇌입니다. 이것은 input을 말하는것으로 좌뇌인 아이는 좌뇌의 성향으로 정보를 받아들인다는것입니다. 또 팔짱을 끼워 만약 오른손이 올라오면 좌뇌가 되겠죠. 이것은 output을 좌뇌성향으로 내보낸다는 얘기입니다.
좌뇌우뇌는 임신4~7개월에 이미 결정이 되지만 부모가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는 성향을 계속적으로 훈련하면서 골고루 발전할수있게 도울수있습니다. 또 임신주기동안 행복한엄마는 아이의 아이큐가 20%더 높게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있답니다
우뇌아의 적절한 좌뇌성이 가장 이상적. 혹은 그 반대의 경우도 좋겠습니다.(양복합성)
극좌뇌형->난독증, 극우뇌형->ADHD
*우뇌아의 특징
- 종합능력, 시.공간적영역과 직관능력 우수, 추상적, 감성적(마음이 따뜻하고 스킨쉽을 좋아하며 communication을 잘함)
자유분방(소위 산만한 아이), 창의력우수
-자신감이 중요, 다치지 않게 꾸짖는다.(안아주면서 칭찬도함께)
- step by step으로 단계를 순서데로 하는경향이 있다, 건성건성
- 집중력은 좌뇌보다 떨어지나 한번 집중하면 좌뇌형의 4배(집중하기까지가 오래걸리는 단점), 머리가 굉장히 좋고 미래의 ceo가 될 가능성이 많은 아이들,
- 환경에 예민(예)부부싸움등
- 탐구성이 약하고 예술성이 강함(춤,노래,운동좋아함), 수학과학을 싫어함(4학년부터 나타날수도 있다)
- 튀는기질, 사회성이 좋음(좌뇌아들이 좋아한다네요)-퍼주기좋아해서
- 선생님의 영향을 잘 받음
-수학적사고 부족(순차적으로 공부, 연산에 약하고 도형에 강함), 그래서 그림(도표,포물선등)으로 학습하면 좋다
->반면 좌뇌는 무조건 공식을 외운다
-탐정소설과 철학서를 읽게하고 "왜"질문을 한다- 계속 묻고 확인하는 절차 (예) 독서후 얘기해주고(정독법)
- 상받는것(스티커)을 유난히 좋아하여 적절히 이용
-시험문제를 대충보는 경향-> 밑줄을 그으며 공부, 만화를 좋아하므로 활용함, 설명하게하는 방식이 좋음
- 나무는 못보고 숲을 보는경향이 많음 예) 역사의 흐름, 좌뇌는 흐름을 꿰는데 어려움을 느낌
-우뇌아의 스트레스해소법: 좌뇌강화훈련- 추리소설로 풀자, 수학퀴즈풀기등
-엄마주도학습으로, 벼락치기활용, 초시계학습법(우뇌형은 닥쳐야 잘함)
-선생님들의 대부분은 좌뇌가80%, 그래서 우뇌아이들을 이해하기 힘들어해 문제아로 찍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이의 특성을 잘 이해해주고 이끌어주는 선생님을 만난다면 굉장히 큰 산이 될수 있는 산(山)만한 아이이므로 부모들은 속상해하지말고 끊임없이 격려해주어야 한다.
*좌뇌아의 특징
- 논리적,순차적사고, 탐구성(수학,과학좋아함), 예술성 약함, 모범생기질, 사회성부족(따지는성향때문에)
-창의성부족 : 음악,미술, 시쓰기, 명상과 상상을 시킨다.
- 숲을볼수 잇는 능력이 부족 : 책읽기 전후 전체내용보기, 목차학습법
- 도형에 약함-> 큐브같은 모형갖고 놀기, 과학을 응용한 발명하기를 시킨다.
-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함
-좌뇌아의 스트레스해소법 : 우뇌강화훈련 - 피아노, 클레식음악을 많이 들려주어야함. 운동
*강복합성
- 융합적사고, 탐구성,예술성강함, 적극적,도전적, 리더십좋음
- 예상하고 요약하기, 자기주도학습가능
- 숲과 나무 모두 볼수있다
- 좌우뇌 충돌주의 예) 놀아라하면 공부하는 반대성향->자신의 문제를 써보면서 알아서 해결하게 놔둠
- 든걸 다 잘함 - 최고의 학습효과(엄마들이 모두 이런아이를 바라겠죠)
*약복합성
- 사고충돌,탐구성,예술성약함, 학습부진, 사회성약함(왕따로 발전)-의욕상실
- 좌우뇌충돌(좌뇌의 논리력을 우뇌가 방해), 우뇌의 창의성을 좌뇌가 방해하는경우
- 학습순서와양을 정해주고, 자신감회복시킴
- 엄마주도학습
-예습+복습+복습+~~, 선행은 절대 안됨
*<INPUT:OUTPUT>~위에서 손깍지, 팔장껴본 후
우뇌:우뇌 - 감각적으로 이해, 감각적으로 표현, 감정기복이 크다, 예체능계의 아이들
우뇌:좌뇌 - 감각적으로 이해, 논리적으로 표현
좌뇌:좌뇌 - 논리적으로 이해, 논리적으로 표현, 분위기가 경직 예)공무원,경찰...
좌뇌:우뇌 - 논리적으로 이해, 감각적으로 표현 예)사오정-웃긴얘기듣고도 나중에 뒷북치는아이, 학습에 불이익
*역사속인물
- 극좌뇌형: 아르키메데스(전쟁이 났는데도 피난안가고 수학문제풀다 죽음)
- 극우뇌형: 피카소,조수미(계산을 못함)
- 상대적좌뇌형 : 아인슈타인
- 균형발달형 : 레오나르도다빈치(모든부분에능통)
이상 나름데로 요약해봤습니다. 우리큰아이는 복합적이고 작은아이는 우뇌형이네요. 그나마 유치원서 몬테소리교육을 받아 좀 차분하게 보이지만 분명 우뇌형이랍니다. 직접 보셨더라면 현장의 열기를 더 느껴볼수 있었을텐데..우뇌아이를 두신 어머님들!! 많이 속상해하지 마시고 더많은 사랑 표현해주셔서 훌륭한 CEO감으로 성장할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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