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배우기/컴퓨터배우기(펌)

[스크랩] 버퍼링이란...?

쉐로모 2009. 5. 8. 19:27
버퍼링 ?
정보의 송수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처리 속도의 차를 흡수하는 방법. 


최근의 인터넷 방송이나 동영상 등의 서비스는 ASF나 WMV파일 포맷 방식을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즉, 송신 측에서 데이터를 보냄과 거의 동시에 수신 PC에서 재생시키는 방식입니다.
인터넷에서 이러한 스트리밍 방식의 동영상 파일을 클릭하여  미디어 플레이어로 동영상을 플레이하면 인터넷의 전송 상태가 항상 똑같을 수 없기 때문에 중간에 끊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 버퍼를 사용하면 미리 버퍼에 플레이할 일정량의 데이터를 받아놨다가 위와 같은 경우에 쓸 수 있으므로 화면이 끊어지는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잠깐] 스트리밍(stream) 서비스란?

기존의 동영상 파일(MOV, AVI 등)을 완전히 다운로드 받아 재생하려면 수십분이나 기다려야하는 인내가 필요했는데,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여 일정량의 데이터만 받으면 곧바로 실시간으로 재생이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이런 기술로 인해 실시간 TV시청이나 VOD서비스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MPEG, CODEC(압축과 복원)기술을 사용하는데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Window Media Technology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Real Network사의 Realsystem 솔루션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Window Media Technology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동영상 파일 포맷(WMV, ASF파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ASF파일
- Window media encoder7.0 이전 버전에서 만든 파일
● WMV파일
- 그 이후 버전에서 만든 파일

▶ 버퍼(Buffer)란?

컴퓨터의 내부 메모리에 일정량의 필요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간을 말하며,
이 버퍼는 항상 일정량의 데이타를 채우게 됩니다.
이 버퍼가 인터넷 방송이나 동영상 재생시 실제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서버에서 방송 송출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접속 → 서버는 데이터를 클라이언트PC로 네트워크 회선을 통해 전송 → 클라이언트PC는 받은 데이터를 버퍼(임시저장공간)에 일정량 저장 → 버퍼에 일정량의 데이터가 채워지면 데이터를 읽기 시작하여 재생됨

▶ 버퍼링(Buffering)이란?

서버는 데이타를 지속적으로 전송하게 되고, 접속한 클라이언트는 이 데이타를 지속적으로 메모리의 버퍼에 저장하게 되는 것 입니다. 만일 이 버퍼가 모두 비워진다면 클라이언트쪽에서는 더 이상 버퍼에서 꺼낼 데이타가 없으므로 다시 버퍼가 채워질때까지 일시정지상태에서 잠시 기다리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버퍼링이라고 합니다.

버퍼링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
는 인터넷 회선불량으로 인해 데이타가 적절하게 전달되지 못하면 버퍼에 데이타를 원할하게 채워나가지 못하게 되고, 결국 버퍼를 채우는 속도보다 버퍼를 읽어가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어 어느순간 버퍼가 비워지게 되며, 버퍼가 채워질때까지 기다리게 되어 버퍼링 현상이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 버퍼량 설정 방법

Window Media Player에는 5초분의 버퍼가 기본 설정되어 있는데 수정하려면,

도구->옵션->성능 탭의 네트워크 버퍼링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 회선 용량(대역폭)과의 관계

동영상 재생시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Peer-to-Peer로 직접 연결되고 클라이언트 하나 하나가 일정한 대역폭(회선의 용량)을 요구합니다.
56kbps로 서비스할 경우 <56 X 청취자의 수> 만큼의 대역폭이 필요한 거지요.
56kbps로 방송을 송출하는데 5명이 접속했다고 가정하면 차지하는 대역폭은 다음과 같습니다.
송출자측의 사용 회선대역 : 56kbps X 5명 = 280kbps
청취자측의 사용 회선대역 : 56kbps
만약 ADSL사용자가 400kbps의 평균 업로드 대역을 가진다면 버퍼링 없이 들을 수 있는 접속자 수는 400 / 56 = 7.12...   즉, 7명이 되며,  이 이상의 인원이 접속하게 되면 버퍼링이 일어나게 됩니다.


28.8k로 방송 송출시 : 700k / 28.8k = 25명 ~ 30명
56k로 방송 송출시 : 700k / 56k = 12명 ~ 16명
64k로 방송 송출시 : 700k / 64k = 11명 ~ 14명
96k로 방송 송출시 : 700k / 96k = 7명 ~ 10명
128k로 방송 송출시 : 700k / 128k = 5명 ~ 7명


▶ 동영상 재생시 자주 끊어질 때

버퍼링은 미디어를 재생하기 전 여분의 미디어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두는 것이므로, 실시간 방송을 버퍼량 5초로 설정하였다면 5초 정도 늦게 재생되는 것입니다. 인터넷 회선 속도가 좋다면 버퍼링을 3초 정도로 하면 기다리지 않고 곧바로 재생될 것이며, 반대로 회선 속도가 좋지 않아 동영상 재생이 끊긴다면 버퍼링을 2,30초 정도로 길 게 설정하면 끊기는 현상을 줄일 수 있겠지요
출처 : 사오십대 쉼터
글쓴이 : 카페총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