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뜻하지 않은 위기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다. 그렇다고 고개만 숙이고 있을 수만은 없기에.. 다가온 위기를 새로운 성공의 기회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째, 원망하지 말라! 원망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원망은 마음을 상하게 하고, 가슴속에 응어리져 건강을 해치며, 결국은 자기 손해만 남으니 모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둘째, 자책하지 말라! 후회와 반성은 지독하게 하되 한 번으로 족하다. 중요한 사실은 보란듯이 다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괴로워만 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
셋째, 상황을 인정하라! 한 번 고배를 마신 사람이 재기를 못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좀처럼 현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데 있다. 이렇게 했더라면, 저렇게 됐더라면...등등 ‘떠라면 타령’만 늘어놓고 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넷째, 죽는 소리를 하지말라! ‘내 처지가 이런데...’ 하며 위로 받을 생각은 아예 말라. 그 어떤 위로도 자신의 재기 의욕만은 못하다. 죽겠다는 소리는 입밖에도 내지 마라. 아직도 건재하다는 믿음을 가져라.
다섯째, 조급해 하지 마라! 조급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실수뿐이다. 오히려 한숨 돌리며 걸어온 길을 점검하고 나아갈 길을 바라보라. 아예 이 기회에 못 다한 공부에 몰두해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다.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 한 발 떨어져서 보는 하수의 눈에 행수가 보이는 법이다. 어떤 일을 서둘러 덤벼들기보다는 시야를 넓혀 한발 뒤로 물러서서 보는 여유와 느긋하게 계획을 세워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자신을 바로 알라! 내가 어쩌다가 여기까지 왔나를 냉정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자책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반성이다. 현재 나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계획하는 일을 위한 건강상태는 어떠한가? 나의 몸값은 실제로 얼마인가? 과연 무엇을 하는 것이 나 다운 것일까? 자신의 좌표가 분명히 찍혀 있는 사람은 방황하지 않는다.
일곱째, 용기를 내라! 아직도 내게 남아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행운이다. 아무 것이 없었던 맨 처음 때를 생각하고 그 때의 용기를 다시 내자. 누군가가 ‘성공한 사람의 과거는 비참할수록 아름답다!’고 했다. 용기는 내라고 있는 것이다.
여덜 번째,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고 행동하라!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이 있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변해간다.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을 품고 바라면 그대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단순히 기적이 아니라 능력이다.